무주만의 역사문화 콘텐츠 개발 기반 마련돼 주목
1일 묘향산 사고본 이안과정 최종 용역보고회 열어
무주가 조선시대 역사문화 산실로 거듭날 전망

【무주=코리아플러스방송】 최낙철 기자 = 전북 무주군이 전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기록문화유산인 조선왕조실록 이안 과정을 사실감 있게 보존할 수 있는 작업에 착수, 관심을 끌고 있다.

【무주=코리아플러스ㅂ방송】 최낙철 기자 = 전북 무주군이 전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기록문화유산인 조선왕조실록 이안 과정을 사실감 있게 보존할 수 있는 작업에 착수, 관심을 끌고 있다.

무주군은 역사속에 담겨 있는 묘향산 사고본 적상산사고 이안 과정을 반차도ㆍ디오라마ㆍ영상 제작 등을 통해 무주만의 고유한 역사·문화 콘텐츠 개발의 기반을 만드는 데 총력을 쏟고 있다.

이에 군은 1일 오후 최북미술관 1층에서 조선왕조실록 적상산사고 이안 사업과 관련해 김희옥 부군수를 비롯해 맹갑상 무주문화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최종보고회를 통해 용역사 대표는 “서울여자대학교 황치석 초빙교수의 반차도를 바탕으로 최신 기법을 활용하여 디오라마 145개를 제작했으며, 그래픽 패널과 QR코드를 이용한 전시 해설과 관람객들의 흥미를 더할 수 있는 AR 포토존을 설치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안 행렬 참여자들의 복식은 2020년 무주문화원에서 실시한 조선왕조실록 묘향산 사고본 이안재현 학술용역을 근거로 사실감 있게 표현하도록 노력했다”라고 덧붙였다.

군은 무주군 무주읍에 위치한 최북미술관 1층에 역사전시관을 2021년 6월 사업에 착수해 12월 중 마무리할 계획이다.

군이 이달중 역사전시장을 개방할 경우 조선왕조실록 묘향산 사고본 적상산사고 이안 과정을 영상물과 모형 등으로 사실감 있게 조선시대 역사의 과정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조선왕조실록 이안 행렬을 반차도(그림)나 디오라마(모형)로 제작해 역사전시장을 조성한 곳은 무주가 유일하다.

김희옥 부군수는 “최북미술관 1층에 조선왕조실록 적상산사고 이안 과정을 그린 반차도와 디오라마, 그리고 영상을 볼 수 있어 무주군민들에게는 자긍심과 보람을, 청소년들에게는 역사교육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무주군의 관광역사 자원으로 지속 개발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라고 말했다.

한편, 앞으로 조선왕조실록을 이안·봉안했던 역사적 사실을 무주군을 방문해야만 볼 수 있어 무주군이 조선시대 역사문화의 산실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