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코리아플러스】 성열우 기자= 시민인권연맹에서는 30일 14시, 시민인권학교(교장 최기석 변호사)에서 제73주년 세계인권의 날 기념 시민인권상 수상을 위한 심사위원회(위원장 김신호 전,교육부차관)를 열고 수상자를 결정했다. 이번 심사는 시민인권연맹이 주관하여 전국적인 공모 절차와 정량·정성평가 등을 통해 생활속의 시민인권운동에 이바지한 숨은 공로자를 선발했다. 

수상분야는 기초자치, 인권법조, 인권복지, 인권실천, 인권의료분야에서 청소년 인권과 노동인권 분야를 신설하여 부문별 수상자를 결정했다.

또한 이 행사를 주관할 대회장으로 김형태 박사(한남대 학교 14대 총장)를 만장일치로 추대하고 오는 10일 세계인권선언 73주년 기념식에서 수여 하기로  했다. 지난해에는 장경동 (중문교회담임) 목사가 주관 했다.

심사위원으로는 김갑중(한국노인장애인인권연대 대표), 이경철(전 한남대 교수), 최기석(시민인권학교장, 변호사), 윤경열(목회자, 1기 시민인권상 수상자), 오노균(시민인권연맹 총재)가 맡았다.

김신호 심사위원장은 “세상에서 가장 영예스러운 인권상의 수상으로 선정되신 수상자를  축하한다”며 “전국에서 각고의  노력으로 사람이 살맛 나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인권운동가들이 바로 이 시대의 등불”이라고 강조 했다.

시민인권연맹 주최로 수여 하는 인권상은 “시민이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슬로건으로 매년 12월 10일 창립기념일에 시상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수상자는 오는 9일 주요공적과 함께 언론(한,영)에 발표 한다.

올해 7번째로 “HRU 대한민국 시민 인권상”을 수여 한다. 

시민인권연맹 오노균 총재는 “2000년 UN이 정한 세계 평화문화의 해(International Year for the Culture of Peace)을 맞아 1월에 LA에서 열린 미국의 대표적인 인권운동가인 마틴 루터킹 퍼레이드를 참가하여 차별 없는 세상에 대한 인권의 소중함을 깨닫고 인권운동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인권운동에 참여 하게된 계기를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