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전 질병청 등과 회의, 오후엔 박성일 군수 주재 대책회의
포괄적 선제검사, 즉각적 격리조치 등 3대 원칙, 확산 방지 주력
오미크론 변이 환자 격리병상 조치, 밀접 접촉자 전원 자가격리

【완주=코리아플러스】 최낙철 기자 = 전북 완주군이 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 변이 환자의 집단발생과 관련, 일상회복을 위협하는 중대 국면이라고 보고 릴레이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 하고있다. (사진제공=완주군)

【완주=코리아플러스】 최낙철 기자 = 전북 완주군이 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 변이 환자의 집단발생과 관련, 일상회복을 위협하는 중대 국면이라고 보고 릴레이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확산 차단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 마련에 나섰다.

완주군은 11일 오전 10시 완주군보건소에서 질병관리청 박영준 과장과 호남질병지원센터 관계자, 전북도 이주형 감염병관리지원단장, 유미경 완주군보건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오미크론 발생 대응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발생현황과 조치 사항, 향후 대응방향 등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초기의 신속하고 선제적인 검사 대응에도 자칫 오미크론 변이 환자 추가 발생 우려가 제기돼 방역망을 넓게 치고 최대한 선제검사와 주기적 검사, 즉각적인 격리 조치로 확산 고리를 차단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접촉자 추가시설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원, 사업체 등 6곳에 이르는 만큼 3일 간격의 추가검사 등 선제적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완주군은 또 이날 오후 1시에는 박성일 군수 주재로 군 고위 관계자들이 전원 참석한 가운데 ‘오미크론 변이 환자 발생 관련 비상 대책대회’를 개최하고 지역사회의 추가 확산 차단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에 들어갔다.

박 군수는 이날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추가 발생 여부를 신속히 찾아내 확산을 차단하는 등 군정의 역량을 총결집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공직자들의 사적모임 금지를 비롯한 주민들의 사적모임 자제, 백신 추가접종 독려,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검사 등 방역수칙 준수와 접종을 적극 홍보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완주군은 이와 관련, ▲유치원과 인근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포괄적인 재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오미크론 변이 환자 병상 격리 조치 ▲예방접종과 관계없이 밀접 접촉자 전원에 대해서는 자가격리와 유증상 모니터링 실시 등 강력 대응을 통해 지역사회의 추가 확산을 차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완주군은 이밖에 지역 내 공공체육시설의 운영 중단과 전 직원 사적모임 금지, 재난문자 알림 등을 통해 공직자들이 솔선하고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완주지역 내 확진자 발생은 지난 5일 외국인 A씨가 PCR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후 다음날 동거가족 등 접촉자 4명이 추가로 양성으로 나타난 데 이어 7일에는 밀접접촉자가 다니는 어린이집 교사 2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완주군의 선제적 대응과 검사에도 어린이집 관련 동거가족을 대상으로 한 지난 8일 검사에서 11명이 추가로 양성으로 나왔고, 다음날부터 이틀 동안 자가격리 중인 가족 중에서 추가로 7명이 확진자로 판명됐다.

집단감염의 첫 확진자인 지표 확진자 A씨는 추가적인 변이분석을 통해 10일 오후 6시께 최종 오미크론 변이 환자로 판명됐으며, 나머지 접촉자들은 현재 확인 중에 있다.

완주군은 현재 수동감시 대상자 전원을 포함한 유치원 가족을 포함한 원생과 초등학교 학생, 학원 관장과 원생, 사업체 직원 등 총 106명을 자가격리 한 상태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