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러스와 코리아플러스, 코리아플러스와 대한민국연안해변지킴이

【세종=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는 코리아프러스와 코리아플러스, 코리아플러스방송과 함께 2022년도 청소년기자단을 모집한다.

청소년기자단은 미디어 리터러시 [ media literacy ] 프로그램을 초등학교와 중ㆍ고등학교,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대한민국연안해변지킴이와 환경기자단을 함께 운영한다. 이를 위해 지난 8년간 대전과 세종, 충남ㆍ북지역을 대상으로 학교신문을 제작해 왔다.

강좌는 인터넷 신문과 학교신문, 인터넷방송 만들기를 현직 기자가 진행하는 동아리활동으로 유료로 진행된다.

강의 문의는 장영래 010-4408-4478로 하면된다. 강좌는 비영리단체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 주관으로 진행한다.

코리아프러스와 코리아플러스, 코리아플러스방송은 자기주도학습 전문기관인 비영리단체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와 함께 청소년기자단, 비영리단체 대한민국연안해변지킴이와 환경기자단을 운영해 오고 있다.

아울러 '땅 사랑 물 사랑'을 위한 2021 코리아힐링페스티벌과 2021 제 18회 한국디지털콘텐츠대회를 지식강국 코리아 만들기 행사로 진행하고 있다.

한편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고, 그것이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이를 창조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미디어(media)와 리터러시(literacy)를 합성한 용어이다. 미디어는 정보를 전달하는 모든 매체를 가리키고, 리터러시란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을 단순하게 정의하면,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미디어가 계속해서 등장하면서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도 점차 확장되어 왔다.

미국의 미디어교육전국연합회(National Association for Media Literacy Education)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활용하여 정보에 접근, 분석, 평가, 창조, 그리고 행동할 수 있는 역량'이라고 폭넓게 규정하고 있다.

즉,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고, 그것이 제공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이를 창조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까지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보는 것이다. 이 용어는 근대 이후 책이 대량으로 보급되면서부터 등장하였다. 당시 서양에 시민국가가 생겨나고 교육제도가 마련되기 시작하면서 시민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 중요시되었기 때문이다.

이후 1960~70년대에 영화가 대중화되고, 1970~80년대에 텔레비전이 보급되는 등 전파기술을 이용한 영상언어가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개념이 자리를 잡게 되었다.

영화나 텔레비전과 같은 매스미디어(mass media)는 대중에게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는데, 점차 상업성, 폭력성, 선정성 등의 부정적인 현상도 함께 나타남에 따라 유럽을 중심으로 이를 비판하는 시각이 일어나게 되었고, 따라서 이 당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서는 영상 메세지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에 주안점을 두기도 했다.

현대에 와서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가 급속하게 보급되었다. 텔레비전과 같은 전통적인 매스미디어는 소수의 생산자가 만든 정보가 불특정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대량 전송되는 방식이었으나, 요즘에는 온라인 상의 각종 사이트나 소셜미디어 등을 통하여 누구나 직접 정보를 생산하고 다른 사람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고,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과 받아들이는 사람 간의 상호작용 또한 매우 활발해졌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필요성이 과거에 비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의 미디어 리터러시에서는 가짜 뉴스와 같은 무분별한 정보가 넘쳐나는 환경 속에서 신뢰할 만한 정보를 골라낼 줄 알고, 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며, 더 나아가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창조적인 콘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과, 이 모든 활동에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하는 자세를 갖출 것이 강조된다. [철처:네이버 지식백과] 미디어 리터러시 [media literacy] (두산백과)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