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코리아플러스】장해린 기자 = 제7회 KOREA AWARDS 수상자 △의정부문 민형배ㆍ권인숙ㆍ조명희 국회의원 △과학부문 공경철 KAIST교수(현 엔젤로보틱스 대표이사) △보건공로부문 류인철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교수 △인권부문 함지웅 국제ESG평가원 인권자문위원 △사회공헌부문 장기수 좋은도시연구소 소장(사진 세계언론협회 사진공동취재단)

【서울=코리아플러스】장해린 기자 = 코리아어워즈 조직위원회는 제7회 KOREA AWARDS 수상자 △의정부문 민형배ㆍ권인숙ㆍ조명희 국회의원 △과학부문 공경철 KAIST교수(현 엔젤로보틱스 대표이사) △보건공로부문 류인철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교수 △인권부문 함지웅 국제ESG평가원 인권자문위원 △사회공헌부문 장기수 좋은도시연구소 소장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李山河,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WFPL, 이하 세계총연맹)(www.wfple.org) 부설 언론기관인 세계언론협회(WPA)(회장 이치수, 현 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 겸 전국400여 연합단체 기회공정범국민실천연대 상임대표)는 세계총연맹이 주최하는 '제5회 세계학교폭력추방의 날' 기념행사에서 진행할 '제7회 KOREA AWARDS(코리아 어워즈)' 시상식을 21일 오후 1시 국회의원 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날 행사는 유튜브ㆍ방송 등을 통해 전국민 및 전 세계 한인들에게 생중계될 예정이다.

KOREA AWARDS 시상 부문: 과학, 의정, 지역발전, 인권, 보건, 세계관광, 사회공헌 등 총 11개 부문

지난 2015년에 제정돼 올해 7회째를 맞이한 KOREA AWARDS(코리아 어워즈, 대한민국 참봉사대상)은 사회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뤄 지역 및 국가 발전에 헌신한 공로자를 찾아 이를 널리 알리며, 또한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함으로써 보다 낳은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시상부문은 총 11개 부문으로 국가혁신, 의정, 과학, 경제, 지역발전, 인권, 참교육공헌, 보건, 세계관광, 문화, 사회공헌부문 등이며, '참교육공헌부문'은 각종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추방하는데 헌신한 자와 교권회복을 위해 공헌한 자 그리고 우리나라 교육계 전반의 향상을 위해 현저한 업적을 이뤄 바람직한 교육의 표상(表象)을 정립하는데 귀감이 되는 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학교폭력을 추방하고 교권을 회복시켜 나가는데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KOREA AWARDS 부문별 수상자

제7회 KOREA AWARDS 각 부문별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과학공로부문 ‘공경철 KAIST교수’ 선정

과학공로부문은 대한민국 과학 발전 및 과학 체계의 토대를 마련하는 등 대한민국 과학 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 또는 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과학 발전에 헌신한 이들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본 상의 수상자는 대한민국의 과학 발전을 위해 헌신한 공경철 KAIST교수(현 엔젤로보틱스 대표이사)’ 가 최종 선정됐다.

의정부문 ‘민형배ㆍ권인숙ㆍ조명희 국회의원’ 선정

의정부문은 헌법기관인 국회의원 중에서 민의를 대변하고 국민과 국가를 위해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한 소수의 국회의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본 상은 국회의원300인 중에서 3인 이내의 국회의원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코리아 어워즈 의정 분야 최고권위의 상으로 민생법안 등 각종 법안을 마련하여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매우 큰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국회의원과 권인숙 국회의원, 국민의힘 조명희 국회의원이 최종 선정됐다.

보건공로부문 ‘류인철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원 교수’ 선정

보건공로부문은 대한민국 보건 역사상 업적이 현저히 뛰어난 사람 또는 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는 대한민국 보건 헌신한 이들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본 상은 류인철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교수가 최종 선정됐다.

인권부문 ‘손정민 사망사건 공론화 기여 함지웅 국제ESG평가원 인권자문위원’ 선정

인권부문은 주권자인 국민이, 위임하지 않은 국가의 부당한 권력 등으로 인하여 국민의 기본적 인권이 짓밟히는 등 사각지대에 놓인 국내ㆍ외의 인권 문제를 온갖 협박과 위험을 무릅쓰고 공론화하여 공익적 가치 실현에 헌신한 사람 또는 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이는 인권보호 및 증진을 위해 그 공로를 치하하고 그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마련된 코리아 어워즈 인권 분야 최고권위의 상이다.

본 상은 기업ESG평가 및 학교폭력 추방을 위한 인권평가 전문기구인 세계총연맹 부설 연구기관 ‘국제ESG평가원’ 함지웅 인권자문위원이 최종 선정됐다.

함지웅 인권자문위원은 지난 2021년 4월 25일 발생한 손정민 군 사망 사건을 계기로 온갖 협박과 위험을 무릅쓰고 나와 내 가족 등 개인의 안전을 지켜야 할 국가가 오히려 국민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공론화하여 국민들에게 널리 알린 공로가 인정돼 최종 선정됐다.

손정민 사망사건, 국민 개개인이 국가로부터 당연히 보호받아야 할 기본적 인권보호받지 못한 인권 침해사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하는 수사는 반드시 과학적 근거에 따라야 한다. 그러나 손정민 사건을 통해 국민을 기망한 경찰의 비상식적인 수사행태가 밝혀지면서 의혹이 날로 확산되고 있다.

한강 손정민 사망사건을 접한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는 것은 나와 내 가족, 그리고 내 이웃의 삶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한 개인의 억울한 죽음을 풀어주는 일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가로부터 당연히 보호받아야 할 기본적 권리로서 나와 내 가족 그리고 우리 이웃을 지킬 수 있는가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 사건은 언제든지 우리 사회를 혼란 속으로 몰아갈 수 있는 시한폭탄으로 남아 있다.

사회공헌부문 ‘장기수 좋은도시연구소 소장’ 선정

사회공헌부문은 사회 공헌을 통하여 국가 사회발전에 기여한 사람 또는 단체에 수여하는 상으로 이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사회 공헌을 실천함으로써 미래세대에 귀감이 되는 이들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코리아 어워즈 사회공헌분야 최고권위의 상이다. 본 상에는 장기수 좋은도시연구소 소장이 선정됐다.

KOREA AWARDS, 기밀유지기간 30년 명시

특히 KOREA AWARDS는 수상자 선정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엄격히 담보하기 위해 심사 등 수상자 선정과 관련한 일체의 내용은 기밀유지기간을 명시하여 30년간 봉인하도록 하고 있다.

 

전국 700여 단체 참여 ‘대국민 토론회’ 유튜브ㆍ방송 등 생중계

‘국회ㆍ청와대ㆍ정부기관 통합 풀(POOL)기자단제도’의 도입 필요성과 공정성 상실한 한국언론진흥재단 개혁 등 제시

KOREA AWARDS 시상식에 앞서 전국 400여 연합단체 기회공정범국민실천연대와 전국 300여 연합단체 전국지자체혁신시민연대(CSLGI) 등 전국 700여 단체들이 함께하는 토론회가 개최된다.

본 토론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한민국이 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제1부에서는 ‘편파적 직업박탈 언론정책과 공영 뉴스전문포털 구축으로 인한 폐해와 그 해결방안’을 다룬다.

특히 언론분야 2030 젊은 MZ세대들을 포함한 수백만 청년세대들의 직업을 박탈한 것과 다름없는 ‘편파적 직업박탈 언론정책’ 폐해의 해결방안으로써 ‘국회ㆍ청와대ㆍ정부기관 통합 풀(POOL)기자단제도’의 도입 필요성과 공정성 상실한 한국언론진흥재단에 대한 개혁 등이 제시된다.

제2부에서는 피폐해 가는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지방자치의 페러다임(Paradigm) 전환 필요성과 실질적인 학교폭력 예방 및 추방활동을 통한 교육환경의 질적 복원 방안 등을 다룬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본 토론회는 우리 사회 곳곳에 자리잡은 불공정한 관행 등을 바로잡아 기득권의 벽에 부딪혀 좌절하는 2030젊은 MZ세대들을 포함한 수백만 청년세대들에게 기회를 주고 가짜뉴스(Fake News)를 포함한 편파적 언론정책을 타파하여 정의를 바로 세우는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한민국이 직면한 의제(AGENDA, 아젠다)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해결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

전국243개 전국지자체혁신평가자문단 자문위원 출범식 거행

대국민 토론회가 끝난 이후 전국 300여 연합단체 전국지자체혁신시민연대 소속 전국243개 전국지자체혁신평가자문단 자문위원 출범식이 거행된다. 교육기관이 포함된 전국지자체혁신평가자문단 자문위원은 지자체 발전에 해를 끼치는 토착세력과의 유착관계 단절 및 부동산 투기 근절 등을 목표로 이를 견제하고 감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행사는 국회(유동수 국회의원) 및 세계언론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전국 700여 단체들이 참여하며 유튜브 등 방송을 통해 전국민과 세계 한인들에게 생중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