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소나무재선충병 매개충 ‘북방수염하늘소’ 우화기 4월 이전 방제사업 완료 추진
올해 예산 109억 원 확보, 집중 방제 및 예방 약제 주사 추진 - 피해 고사목 수 1만 그루 이하 목표
산림청, 임업진흥원 등과 협력해 3단계에 걸친 관리 감독 강화

【경기=코리아플러스】 한단희 기자 = 경기도는 봄철을 앞두고 소나무재선충병의 매개충인 북방수염하늘소가 우화하기 이전에 방제사업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사진=경기도북부청)

【경기=코리아플러스】 한단희 기자 = 경기도는 봄철을 앞두고 소나무재선충병의 매개충인 북방수염하늘소가 우화하기 이전에 방제사업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이는 매개충인 북방수염하늘소의 우화 시기가 보통 4월인 만큼, 이전에 방제사업을 완료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소나무재선충병은 보통 북방수염하늘소 등의 성충이 소나무 새순을 갈아 먹을 때 체내에 있던 재선충이 나무의 상처 부위로 침입해 증식, 해당 나무를 말라 죽게 하는 병이다.

경기도내에서는 2006년 광주에서 첫 발생 후 현재까지 18개 시군에서 피해가 보고됐다. 피해 고사목은 2014년 8만 그루로 정점을 찍은 후 지속적인 방제로 매년 4~6만 그루에 머무르다 지난해 2만 그루까지 크게 줄였다.

올해는 피해 고사목을 생태적으로 관리 가능한 ‘1만 그루 이하’까지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예산 109억 원을 확보, 산림청, 시군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소나무류에 대한 집중 방제를 3월 말까지 완료하고, 재선충 예방 약제를 나무에 주사하는 활동을 펼칠 방침이다.

이성규 산림과장은 “재선충병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감염 나무에 대한 조기 발견과 선제적이고 신속한 방제가 최우선”이라며 “산림청, 시군 등 관계기관들과 지속해서 협력해 방제사업을 조속히 완료하고 피해를 예방하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