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22년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추진

【경기ㆍ수원ㆍ구리ㆍ포천ㆍ광명=코리아플러스】 한단희 기자 = 경기도는 도민들의 교통안전을 위해 올해 도내 21개 시군을 대상으로 ‘2022년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은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 환경 조성 정책의 일환으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점에 대한 개선대책을 수립하여 교통사고를 예방·감소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경기도를 비롯해 행정안전부,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기초 지자체 등 여러 관계기관들과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추진되는 것이 특징으로 경기도는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자료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 개선이 꼭 필요한 곳, 개선 효과가 큰 곳 등을 중심으로 올해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이에 따른 사업 대상지는 수원 인계 사거리, 구리 교문 사거리, 포천 어룡1차 교차로, 광명 시청 사거리 등 총 21개 시군 26개 지점이다.

도는 해당 대상지에 총 43억9,200만 원(도비 21억9,600만 원, 시군비 21억9,600만 원)의 예산을 투입, 관할 시군과 함께 교차로 내 교통섬 조정, 횡단보도 정비, 교통안전 표지 및 시설물 보강 등을 추진한다.

이번 개선사업 추진으로 정비가 완료될 경우, 지역주민들의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최근 3년간(2017~2019) 도내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업 시행 전 대비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31.8%, 인명피해는 33.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점에 대한 정확한 사고원인 분석과 적절한 개선대책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해당 사업 추진으로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시설물 정비를 통해 도로교통 환경이 개선되어 도민들의 안전 확보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도는 보다 많은 도민 안전확보를 위해 해당 추진 사업을 확장 할 수 있는 재원 확보와 이에 대한 정책평가를 통한 지속 확대 사업의 계획을 수립하여, 도민의 안전을 최우선 하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