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태 천주교 전주교구장과 문화재청장 면담… 정책지원 건의

【완주=코리아플러스】 최낙철 기자 = 전북 완주 초남이성지 (사진제공=완주군)

【완주=코리아플러스】 최낙철 기자 = 박성일 전북 완주군수가 김현모 문화재청장을 만나 한국 천주교 최초의 순교자 유해가 발굴된 초남이성지의 문화유산 가치를 설명하고, 정책지원을 건의했다.

21일 박성일 완주군수는 김선태 천주교 전주교구장과 함께 문화재청을 찾아 김현모 문화재청장을 면담하고 초남이성지 종교문화유산의 보존·정비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선태 천주교 전주교구장은 초남이성지의 최초 순교자 유해 및 유물 발견 역사적 사건에 대해 설명하고, 박 군수는 초남이성지가 세계적인 종교문화유산으로 거듭나기 위한 보존 및 정비 관련 정책지원을 건의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완주 초남이성지는 우리나라의 중요한 종교문화유산으로서 위상 제고 및 보존·복원을 위해 문화재 지정과 학술연구를 통한 초남이성지 역사재조명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현모 문화재청장은 “완주 초남이성지 종교문화유산의 보존‧정비를 위한 건의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지난해 9월 완주 초남이성지에서는 한국 천주교 최초 순교자 유해와 유물이 200여년 만에 발견돼 큰 주목을 받았다.

신해박해(1791년)때 순교한 윤지충 바오로, 권상연 야고보 복자의 유해와 신유박해(1801)때 순교한 윤지헌 프란치스코 복자 등 3인의 유해와 유물이 확인됐고, 이들의 유해는 초남이성지 교리당에 안치됐다.

이와 더불어 완주군은 ‘초남이성지 역사재조명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그 일환으로 학술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또한 내달부터는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에서 순교자 무덤 터에 대한 발굴조사를 실시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