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코리아플러스방송】 정영대 기자 = 빅데이터 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전라북도 산·학·관이 머리를 맞댔다.

【전북=코리아플러스방송】 정영대 기자 = 빅데이터 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전라북도 산·학·관이 머리를 맞댔다.

22일 전북도는 전대식 혁신성장산업국장 주재로 전북대 등 4개 대학과 SK E&S 등 4개 기업, 그리고 인력양성 혁신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AI 빅데이터 인력양성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전라북도 ICT 전문인력 양성사업 추진현황 보고를 시작으로 ▲SK E&S의 새만금 SK데이터센터 사업현황 ▲대학별 ICT 인력양성 사업현황 ▲AI, 빅데이터 인력양성 추진방안 등을 논의했다.

올해 전라북도 ICT 전문인력은 총 7개 사업에 50억 원을 투입해 1300여명 양성을 목표로, 미취업자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교육과 산업체의 재직자 역량 강화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SK E&S는 새만금 투자협약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있는 혁신기업 지원과 복합문화공간 조성을 위해 창업클러스터를 구축 중에 있으며, 지난해 말 건축심의를 완료하고 입주 예정기업을 발굴하고 있다.

또한, SK데이터센터는 새만금 재생에너지 연계를 통한 글로벌 IT기업의 데이터센터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 이에 대비한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학별로는 전북대 빅데이터 혁신공유대학, 원광대 SW중심대학, 전주대 인공지능 혁신공유대학, 군산대 5G기반 지능형 네트워크 자원할당 최적화 기술 연구 등의 ICT 인력양성사업 현황을 공유했다.

아울러 도내 기업들은 산업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데이터, AI 전문인력이 필요하다며, 데이터시대에 걸맞은 직무 전환 및 전주기 인력양성 체계를 확보해 유능한 지역인재를 배출해달라고 도와 대학에 협조를 요청했다.

전북도 전대식 혁신성장산업국장은“이번 간담회를 통해 각 분야별 AI, 빅데이터 인력양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기관별 역할을 정립하였다”면서“새만금 데이터센터와 연계한 전북의 AI·빅데이터 산업 활성화와 전문인력 양성에 온 힘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