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는 하나금융그룹과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ESG 미래전략 업무협약’을 23일 체결했다.(좌측 다섯 번째부터)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이광형 KAIST 총장, 최성율 ㈜카이스트홀딩스 대표, 박성호 하나은행장
【대전=코리아플러스】 채시연 기자 = KAIST는 하나금융그룹과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ESG 미래전략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좌측 다섯 번째부터)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이광형 KAIST 총장, 최성율 ㈜카이스트홀딩스 대표, 박성호 하나은행장

【대전=코리아플러스】 장인수 채시연 기자 = KAIST는 지난 24일 하나금융그룹 명동사옥에서 하나금융그룹과 ‘ESG 미래전략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이광형 KAIST 총장,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최성율 ㈜카이스트홀딩스 대표 등 관련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두 기관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 및 인류 난제인 기후 위기 해결이라는 대의적인 목표에 뜻을 모으고 기후변화 문제 해결, 저탄소 에너지경제로의 전환,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의 분야에서 협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하나금융그룹은 100억 원을 KAIST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초과학 및 융합기술 등 다양한 학술 활동을 후원하고 그룹의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또한, KAIST의 기술지주회사인 ㈜카이스트홀딩스는 하나은행과 공동으로 ‘㈜인공광합성 연구소’를 설립할 계획을 밝혔는데, 하나은행이 100억 원 상당을 투자해, ㈜카이스트홀딩스가 KAIST 기술과 지식재산을 현물로 출자하는 방안이다.

‘인공광합성’이란 식물의 광합성 원리를 모방하는 기술이다. 태양에너지를 원천으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뒤 여러 가지 유용한 물질로 업사이클링하는 연구 분야로 온실가스 문제를 해결할 중요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공광합성 연구소’는 탄소중립을 위한 게임 체인저 기술 개발을 목표로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전환하는 분야와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해 유용물질로 변환하는 분야의 관련 기술을 융합하는 중장기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KAIST는 지난달 ㈜카이스트홀딩스를 출범시켰다.

기술이전을 통한 창업을 지원해 연구·개발(R&D) 투자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술지주회사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탄소중립이 국제사회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탄소를 활용할 수 있는 미래 기술 상용화가 시급한 상황이다”라며 “이번 하나금융그룹과 KAIST는 이번 협약을 통해 탄소중립을 위한 미래기술 상용화와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광형 총장은 “ESG 경영에 대한 하나금융그룹의 실천 의지와 미래사회를 바라보는 KAIST의 비전과 기술이 만나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이라는 인류의 난제를 성공적으로 풀어나갈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화답했다. 이어, 이 총장은 “이제 막 첫발을 떼기 시작한 ㈜카이스트홀딩스가 이번 협력을 통해 유망산업 육성 및 저탄소산업 생태계 조성 등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하는 모범적인 선례를 남길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