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140만 1인가구 위해 재무‧경제교육 등 17개 과제 추진
경기도, 140만 1인가구 위해 재무‧경제교육 등 17개 과제 추진
  • 한단희 기자(danhee0810@naver.com)
  • 승인 2022.02.2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로, 또, 같이’ 더불어 사는 공동체 구현 위해 7개 분야, 17개 세부과제 마련
도내 1인가구에 대한 체계적 중·장기 정책 마련을 위해 5개년 계획 수립
【경기=코리아플러스】 한단희 기자 = 경기도가 도내 140만 1인가구의 독립적 삶과 공동체의 삶을 동시에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재무경제 교육 및 개인 재무상담 지원 등 17개 과제를 추진한다. (사진=경기도도청)

【경기=코리아플러스】 한단희 기자 = 경기도가 도내 140만 1인가구의 독립적 삶과 공동체의 삶을 동시에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재무경제 교육 및 개인 재무상담 지원 등 17개 과제를 추진한다. 경기도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2년 경기도 1인가구 지원계획’을 수립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추진안은 ‘경기도 1인가구의 사회친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연도별 세우는 시행계획으로, ‘따로, 또, 같이 더불어 사는 나우리(나+우리) 공동체 구현’이라는 비전 아래 ▲총괄 ▲외로움․고립 극복 ▲혼밥개선 소셜다이닝 ▲홀로서기 지원 ▲건강지원 ▲안전 생활환경 조성 ▲웰다잉 지원 등 7개 분야 17개 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신규 사업으로 재무경제 교육 및 개인 재무상담 지원을 추진한다. 청년부터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재무‧경제 프로그램을 운영해 종잣돈, 주택자금, 노후자금 등을 준비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과 상담을 연계하는 내용이다. 도는 상반기 사업 수행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며, 1인가구는 사업 수행기관을 통해 무료로 재무‧경제교육을 받을 수 있다.

지속추진 사업으로는 1인가구의 외로움·고립 극복을 위해 청년 전용 커뮤니티를 조성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해 사회적 관계망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중장년 1인 가구 대상으로 관심분야 동아리 활동,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취약 1인가구를 대상으로 반려동물 의료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1인 가구 혼밥 개선을 위한 소셜다이닝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1인가구의 어려움 가운데 하나인 ‘혼밥’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사회적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마을 공동부엌, 식생활 개선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행복주택 입주자를 대상으로 저렴하고 품질이 좋은 공동급식을 제공하는 ‘삼시세끼’ 행복나눔터를 운영한다.

1인가구의 독립적 삶을 존중하며 혼자 살아가는 데 필요한 생활 노하우로 이루어진 ‘혼(자) 라이프 꿀팀’ 교육을 시행하고, 1인가구의 건강을 위해 중장년을 대상으로 주 1~2회 전화 심리상담을 통해 정서지원 및 안전을 확인하고, 연령대별 맞춤형 건강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밖에 ▲안전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자가 내 범죄예방 및 대응시스템 구축 ▲청년층을 위한 매입임대주택 259호와 청년 경기행복주택 569호 공급 ▲60세 이상 노인 대상으로 인생노트 작성 등 웰다잉 준비교육 ▲법률 전문가를 통한 사후 재산 처리 방법 조언 ▲무연고 사망자 발생 시 잔여 재산의 방치, 불법 유용을 막고자 재산관리인 선임 비용을 지원하는 상속재산 공공 관리인제 운영 ▲체계적인 중·장기 정책 마련을 위해 ‘5개년 기본계획’(2023~2027) 7월까지 수립 등도 포함됐다.

도는 이 같은 1인가구 지원 정책 추진을 위해 총 1,292억 원을 편성했다. 이 중 정책사업비는 51억 원, 주거지원 사업비는 1,241억 원이다.

지주연 경기도 여성가족국장은 “고령화나 사회·경제적 이유로 2020년 도내 전체 509만 가구 중 1인가구가 140만 가구(27.6%)이며, 1인가구 비중은 2016년 23.8%에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며 “1인가구는 더 이상 낯선 대상이 아니라 다양한 가구 중 대표적인 가구형태다. 이들이 혼자 사는 데 불편하지 않도록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도내 1인가구 3,540명을 대상으로 추진한 ‘경기도 1인가구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재무경제 교육과 개인 재무상담 사업’을 신규 반영했다. 그 외 1인가구 정책 수요는 중·장기적 시각으로 올해 수립하는 ‘5개년 기본계획’에 담아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