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수 5.4.~5.17, 부산지역 청년 인재 3명 선발, 3년간 역량개발비 최대 1억 원 지원 예정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 대상, 전문가·문화예술·이슈리더 분야 국제 및 전국 단위 대회 수상실적이나 대외활동 실적 있으면 신청 가능
높은 잠재력 가진 숨은 지역인재 발굴해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지원

【부산=코리아프러스】 이재협 기자 = 부산시가 지역의 숨은 청년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월드클래스 육성 10년 프로젝트」 참여 청년을 모집한다.

월드클래스 육성 10년 프로젝트는 높은 잠재력을 가진 숨은 인재를 발굴하여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고,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처음 시행하여 지역의 청년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참가 대상은 만 18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으로 신청 자격은 공고일 기준 본인이 부산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자, 부산 태생이면서 12년 이상 부산시에 거주 이력이 있는 자, 공고일 기준 부산지역에 주사업장을 두고 있는 자로 이 중 최소 1가지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선발 분야*는 전문가 분야, 문화·예술 분야, 이슈리더 분야로, 해당 분야에서 국제 및 전국 단위의 대회 수상실적이나 그 외 대외적인 활동 실적이 있는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전문가 분야는 건축, 조리, 디자인 등 분야별 전문가이며, 문화·예술 분야는 문학, 음악·무용·미술, 연극·영화, 사진 등이고, 이슈리더 분야는 언론, 과학·기술, 경제, 환경전문가, 봉사 등이다.

신청 접수는 오는 5월 4일부터 17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선발인원은 총 3명이며, 서류 및 대면 심사를 통해 선발된 청년을 대상으로 부산시민으로 구성된 시민평가단과 전문가 심사위원이 함께 참여하는 공개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자를 결정한다. 최종 선정된 3명에게는 3년간 최대 1억 원의 역량개발비가 지원된다.

지난해에는 치열한 경합 끝에 청년 인재 3명이 선발됐다. 사진작가 김효연 씨는 원폭 피해자 1~4세대를 사진에 담은 ‘감각이상’ 포럼을 진행하고, 해외 사진전을 준비하였으며 환경복원가 박재홍 씨는 세계 스타트업 경진대회인 ‘Slush’에 참가한 데 이어 이끼를 이용한 환경복원 기술을 연구하였고 패션디자이너 윤석운 씨는 파리·런던 패션위크 참가, 대형 백화점 편집숍 입점 등 역량개발비를 바탕으로 글로벌 인재로 발돋움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월드클래스 육성 10년 프로젝트’는 부산지역의 청년 유망주들을 발굴하고, 지역인재들이 세계적인 리더로 도약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부산의 숨어있는 인재들을 발굴해서 글로벌 우수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신청 방법과 준비서류 등 자세한 내용은 월드클래스 육성 10년 프로젝트 홈페이지(worldclass.h-eco.kr)와 부산청년플랫폼(www.busan.go.kr/young)의 공고문을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