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 취약분야 집중관리 등 5대 청렴정책을 기반으로
교육공동체가 함께 소통하는 청렴문화 조성

【서울=코리아플러스】 오순식 기자 =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서울시교육청이 금품ㆍ향응ㆍ편의 등에 대한 부패경험율이 2년 연속 제로(0%)라는 성과와 종합청렴도 2~3등급의 상위권 유지라는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 도약을 위한「2022년 서울교육 종합청렴도 향상 대책」을 발표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청렴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청렴 담당자의 브레인스토밍과 전략회의를 거쳐 올해 국민권익위원회의 종합평가체계 개편에 맞춰 실천 가능한 5대 핵심전략을 수립했다.

 5대 핵심 추진 전략으로 ①청렴 생태계 조성, ②청렴 제도 구축ㆍ운영, ③청렴 취약분야 집중 관리, ④소통하는 청렴 문화, ⑤외ㆍ내부 청렴체감도 강화를 설정하고 총 18개 추진과제, 49개 세부과제, 44개 실행과제로 구성했다.

특히, 일부 직원뿐만 아니라 전 교직원이 함께 청렴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청렴시민감사관 제도를 확대 시행하여 시민이 바라보는 서울의 교육행정의 투명성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2022년에 새롭게 실시하는 청렴 추진과제는 총 8개로 그중에서 올해 5월 19일 시행 예정인 이해충돌방지법이 실효성 있게 정착ㆍ운영되도록 ▴운영지침 제정 ▴이해충돌방지담당관 지정 ▴교육 의무 이수 등 신규 청렴 정책으로 신설하였고, 부패ㆍ공익 신고자 보호제도 홍보, 청렴 소통 캠페인 실시를 신설했다.

한편, 최근 사회적 이슈로 부각 된 갑질 근절을 위해 ▴전 교직원 갑질 근절 교육 이수 ▴직장 내 괴롭힘 금지 교육 이수를 추진하여 전 교직원의 인식 전환을 도모한다.

2022년도에 강화된 주요 청렴 추진과제는 ▴11개 교육지원청의 전략협의체 구성ㆍ운영 ▴공공재정환수제도 이행 실태 점검 및 결과 관리 ▴부실사학 및 운동부 등 적시감사로 청렴 선순환 체제 구축 ▴청렴시민감사관의 참여 활성화 및 청렴문화 민간 확산 ▴고위공직자 반부패ㆍ청렴교육 의무 이수 ▴전 교직원이 활용 가능한 온라인 소통 창구 운영(청렴 Day, 챗봇) 등 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2022년 서울교육 종합청렴도 향상 대책을 통하여 시민과 공직자가 체감하는 청렴수준 뿐아니라 반부패 제도 정립까지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이 더욱 신뢰받는 교육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