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워킹그룹 등 다양한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한 보고회 개최

대전시는 대전과학산업진흥원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 이행계획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하기 위해 대전시와 대전과학산업진흥원 관계자, 재창조 워킹그룹장 등이 참석한 보고회를 가졌다.
대전시는 대전과학산업진흥원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 이행계획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하기 위해 대전시와 대전과학산업진흥원 관계자, 재창조 워킹그룹장 등이 참석한 보고회를 가졌다.

【대전=코리아프러스】 이규배 기자 = 대전시는 14일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이하 디스텝)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 재창조 이행계획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하기 위해 대전시와 대전과학산업진흥원 관계자, 재창조 워킹그룹장 등이 참석한 보고회를 가졌다.

대전시는 2021년 4월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확정된 대덕특구 재창조 종합계획의 실행력 확보를 위하여 대전시가 주도하는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시는 그동안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4개 분야별 워킹그룹이 선정한 전략을 중심으로 이행계획을 고도화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1그룹 전략인 세계적인 융합연구와 창의인재 허브 조성을 위하여 글로벌 융합연구혁신센터의 융합연구와 창의인재의 허브 조성을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플래그십 융합연구·혁신 프로그램과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프로그램의 구체화를 주문했다.

2그룹 전략인 규제에서 자유로운 기술창업 전진기지 조성을 위해서는 기술창업 생태계 기반조성을 위한 세부적 프로그램을 수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3그룹 전략인 국가 혁신성장과 신(新)산업의 중심으로는 대덕산업단지 고도화로써 하이테크 신산업 실증 콤플렉스 조성과 근로 및 편의 지원시설 구축의 세부사업을 마련하기로 했다.

마지막 4그룹 전략인 과학문화 기반 친환경 스마트 실험도시 조성을 위하여 지역 과학문화 확산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한 스마트도시 환경 구축으로 복합과학체험랜드와 커뮤니티 공간의 확충 및 시설 개선을 통하여 사업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대전시는 오늘회의결과를 바탕으로 대덕특구 재창조 종합이행계획을 수립하여 중앙 부처와의 상생할 수 있는 사업의 교차점을 마련하여 부처협력을 이끌어낼 계획이며, 5월 운영위원회에 상정하여 7월에 최고 의결기관은 대덕특구 재창조위원회의에서 확정하고 8월에 최종 결과를 시민들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명수 과학부시장은“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으로 과학수도 대전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로 재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대덕특구의 다양한 성과와 기술이 지역 산업 발전과 나아가 국가 발전으로 연계되어 시민이 지지하고 국민이 공감하는 대덕특구 재창조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대전시는 2023년 그간 우리나라 기술발전을 주도한 거점인 대덕특구의 설립 50주년을 앞두고 대덕특구를 대전 발전은 물론, 대한민국의 50년을 준비하는 글로벌 혁신클러스터로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