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코리아플러스】 김용상 기자 = 여성가족부는 공공부문의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기초‧광역 지자체와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조직문화를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계획 수립 자문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년부터 현재까지 시범 사업을 통해 17개 광역 지자체, 5개 기초 지자체의 조직문화 진단을 완료했으며, 기관의 특성에 맞는 개선과제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해당기관별 진단결과를 제공하였다.

올해는 지난 2월부터 전체 기초 지자체 및 양성평등 전담부서 운영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참여 설명회와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총 121개의 참여기관을 선정하는 등 사업 규모를 크게 확대했다.

참여 기관은 인사제도 운용현황, 성별 직무배치 및 성별 일·생활 균형 제도 이용실적, 조직 내 의사소통 양상, 성희롱·성폭력 대응역량 등의 조직문화 전반을 진단받게 된다.

진단을 받은 이후에는 기관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계획을 수립하게 되며, 여성가족부는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파견해 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개선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수립된 개선계획은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 등에 반영해 실효성을 높이고, 효과적인 조직문화 개선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맞춤형 양성평교육 등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여성가족부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지방자치단체와 중앙행정기관은 물론 공공기관, 공직유관단체 등 전 공공부문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공공부문 전반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고, 양성평등 관점을 고려한 정책 추진 기반을 탄탄히 할 계획이다.

조민경 여성가족부 양성평등조직혁신추진단장은 양성평등 조직진단더 건강한 조직문화를 위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진단해주는 공공부문의 건강검과도 같다.”라며,조직문화 개선은 해당 기관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만큼, 참여기관과 수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실질적인 양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