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통영, 거제, 고성, 합천=코리아플러스】 박도밍고 장영래 기자 = 경남도가 남부내륙철도 역세권개발 준비 본격화를 위해 20일 ‘남부내륙철도 연계 지역발전전략 및 역세권개발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개최하고 5개 시·군별 지역 특색에 맞춘 역세권개발 계획을 수립했다.

경상남도는 지난 1월 발주한 ‘남부내륙철도 연계 지역발전전략 및 역세권개발 기본계획 수립용역’의 착수보고회를 20일에 개최하고 남부내륙철도 개통을 대비한 역세권개발을 위해 본격적인 속도를 내고 있다.

착수보고회에는 경남도를 비롯한 공동 발주기관인 진주, 통영, 거제, 고성, 합천 5개 시·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수행기관인 (재)경남연구원과 ㈜유신이 착수 보고를 한 뒤, 용역 추진에 대한 질의답변 및 개발 방향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용역의 주요 내용은 ▲지역별 성장잠재력 분석 등을 통한 지역발전전략 제시 ▲역세권별 지역 특성화 방안 및 개발 기본계획 수립 ▲지역별 발전 미래상 및 장기적인 발전 방향 제시 등으로, 개발지역 여건분석 및 타 시도의 역세권개발 사례조사, 지역주민 및 수도권주민 설문조사, 전문가 참여 포럼, 토론회 등을 거쳐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개발계획을 마련하고자 한다.

특히, 개발대상지의 개발계획을 포함하여 남부내륙철도 역사를 중심으로 한 연계환승교통체계 구축, 문화·관광 자원개발 및 활성화 방안 마련 등 지역경제 거점으로서의 역세권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서부경남 및 부울경 초광역권과 연계한 5개 시·군별 지역 특색에 맞춘 차별화된 지역별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핵심이다.

경남도는 올해 연말까지 용역 결과를 도출하여 남부내륙철도 설계단계에 우선 반영이 필요한 사항을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에 건의할 예정이다.

또한 역세권개발의 조기 실행을 위하여 개발구상 단계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 국가철도공단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역세권개발 사업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민간자본 유치 홍보와 중앙부처 차원의 지원전략 마련에도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윤인국 경남도 미래전략국장은 “남부내륙철도 건설은 경남지역의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동력이자, 경남과 부산, 울산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압축해 부울경 초광역 경제권 조성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고 전하며, “철도 건설과 연계한 지역경제·문화·관광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지역 정주환경개선 및 개발여건을 고려한 특색있는 역세권개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도와 시·군이 협력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지역공약인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조기 착공 및 거제역~가덕도신공항 연장’을 새정부 국정과제에 반영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