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5.6. 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 출범 1주년 맞아

【부산=코리아프러스】 이재협 기자 = 부산시는 오는 6일 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출범 1주년을 맞이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자치경찰제가 도입되면서 지난 2021년 5월 6일 정식 출범한 위원회는 범죄예방, 사회적 약자 보호, 교통안전 등 자치경찰사무를 관장하면서 지난 1년 간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자치경찰제도가 도입된 취지를 실현하기 위하여 ‘맞춤형 치안서비스 제공’과 ‘치안-자치행정의 연계’에 중점을 두고 지난 1년을 달려왔으며, 구체적인 성과도 거뒀다.

대표적인 성과로는 먼저, 국비 65억 원 등 총 105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시민 맞춤형 치안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총예산 중 시비는 약 38%로 전국 시도 중 최대이며, ‘안전한 부산, 안전한 시민 생활’을 위한 부산시의 의지가 엿보인다.

‘공동체 치안’을 통한 시민의 평온한 일상을 보장하기 위해 치안리빙랩 등 주민참여형 정책, 범죄예방 인프라 확충, 주취자·정신질환자 대응체계 고도화 등의 정책을 추진 중이다.

또한, 스토킹 피해자 보호·지원 협의체 운영, 부산형 가정폭력 대응 모델 개발·운영(행복한 가(家) 희망드림 프로젝트)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협업을 기반으로 더욱 두터운 사회적 약자 보호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시민의 체감도가 높은 교통 분야에서는 사람이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 사고 위험 터널 구간단속 확대 등 교통문화 개선과 함께 교통 인프라 구축을 동시에 추진해 사람이 우선하는 교통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했다.

아울러, ‘치안-자치행정의 연계’에도 노력하고 있다. 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부산시, 부산경찰청, 부산교육청 등 다양한 기관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총 18회를 개최해 부산지역의 각종 치안 현안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특히, 잦은 사고가 발생했던 ‘가락대로 가변차로’ 임시폐지와 부산시-부산경찰청 간의 가교역할을 통해 부산시의 예산 편성 시 시민의 치안 관점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 것 등이 실무협의회의 대표적 성과이다.

마지막으로, 안정적 재원확보 마련, 대시민 인지도 제고 등의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전국 시·도자치경찰위원장협의회와 함께 노력하고, 자치경찰에 대한 인지도를 더 높이기 위해 대시민 홍보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위원회 출범 1주년을 맞이해 축하와 함께 “부산 자치경찰이 시민만을 바라보는 진정한 부산의 경찰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정용환 부산시자치경찰위원장은 “그간의 운영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계속 내놓을 것”이라며, “가장 안전한 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