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직접 기획‧참여, 청년문화거리를 ‘핵잼동네’로 -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확대, 면접수당 연간 2회 지급 -- 창업중심 ‘청년스마트창작터’ 조성, 밀착형 성장 지원

【세종=코리아프러스】 강경화 기자 = 이춘희 더불어민주당 세종시장 후보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최소면적 28m2 이상의 청년주택 공급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4일 오전 선거캠프에서 제2차 기자회견을 갖고 청년과 복지 분야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이 자리에서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한 세종형 ‘청년주택 28’ 공약을 제시했다.

그는 “현재 우리나라는 오래된 기준에 따라 청년과 1인가구 주택을 14m2 정도로 비좁은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며 “청년과 1인 세대가 최소한의 문화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청년주택 최소 면적을 28m2로 하고, 33m2와 38m2 등 다양한 타입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28’은 이팔청춘과 세종대왕께서 창조하신 한글 자음과 모음의 숫자를 뜻하는 것으로, 세종시에서 처음 도입하는 ‘이춘희 표’ 청년주택 공약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또 무주택 청년에게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및 월세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19~39세의 무주택 청년 가구에게 임차보증금 이자를 최대 2.0%까지 지원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청년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공약으로 ‘청년스마트 창작터’도 제시했다.

이 후보는 “청년들이 스마트한 아이디어로 사업을 시작하지만 자금, 정보, 복잡한 행정의 벽에 부딪쳐 좌절하는 경우가 많다”며 “세종테크노파크의 기능을 개선하여 창업플랫폼을 내실화하고 규모별 밀착형 지원으로 기업의 성장을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청년취업 면접 수당 30만원씩 연간 2회 지급 ▲청년 기본대출(500만원 마이너스 대출) 시행 ▲청년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청년거리 조성 등을 공약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