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5~10.15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24시간 가동 2022년 풍수해 안전대책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김용상 기자 =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예측이 어려운 국지성·게릴라성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지역별로 강우 편차가 크게 나타나는 가운데, 서울시가 강우를 감지해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강수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가동에 들어간다.

 기상청에 따르면, 작년에 서울의 장마기간은 17일로 평년 대비(수도권 31~32일) 약 15일 적었고 연 강수량도 1186㎜로 평년(1417㎜)에 비해 적었으나 국지성 집중호우가 잦게 관측되었다. 자치구별 강우 편차도 최대 379㎜ 정도로 컸다.

서울시는 올여름 국지성 집중호우 등 풍수해에 대비하기 위해 종합대책인 2022년 풍수해 안전대책을 이와 같이 발표하고, 시민의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인 오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5개월간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해 풍수해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재난 상황에 대처한다는 계획이다. 빗물펌프장, 수문 등 6,390여 개소에 이르는 주요 방지시설에 대한 사전점검도 완료했다.

‘강수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은 기상관측장비인 ‘강수량계’에 일정량의(시간당 3mm이상) 강수가 유입되면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의 수방 담당자, 시설물 관리자에게 자동으로 문자 메시지를 전송해 돌발 호우 같은 위험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는 시스템이다.

 이에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9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충무기밀실에서 2022년 풍수해대책 추진현황 보고회 를 주재해 각 분야별 풍수해 대비 상황을 점검했다.

2022년 풍수해 안전대책 은 ▲돌발성·국지성 강우 선제적 대응 시스템 강화 ▲하천, 반지하주택 등 침수취약지역별 대응책 가동 ▲여름철 풍수해 대비 사전 시설물 점검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민·관·군 협업 통한 신속한 재해복구 ▲시민과 함께하는 풍수해 대책 홍보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기상이변에 대비하기 위해 돌발성·국지성 강우 대응 시스템을 강화한다.

강우를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강수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을 올해 처음으로 가동한다. 수도권 기상청과 협업해 서울지역 기상상황을 실시간으로 맞춤 분석하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핫라인을 유지하는 등 초동 대응체계도 구축했다.

 강수 감지 자동 전파시스템은 서울 전역에 설치된 170개의 강수량계를 활용해 돌발 호우를 감지해 위험 상황을 전파하는 시스템이다. 1개의 강수량계에도 강우가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전파되며, 연내 7개소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동안 방재기상지원관이 서울시에 상주해 서울시만의 맞춤 기상분석을 해준다

기상 특보 시 본부 담당 예보관과 Hot-Line 유지, 필요시 본부 예보관 파견을, 평시에는 기상청과 함께 수방 대응직원의 기상 역량강화를 위하여 현장 방문교육 등도 시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