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봉정사, 준공식
녹봉정사, 준공식
  • 오공임 기자(lim88873@naver.com)
  • 승인 2022.05.13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청장 社團法人 鹿峰精舍永慕會 理事長 李炳求

【서울=코리아플러스】 오공임 기자 = 경북 칠곡군 지천면 창평리에 위치한 녹봉정사는 450여 년전(1561년) 강학당인 성정당(誠正堂) 시습제(時習濟), 양정헌(養正軒), 양호루(養浩樓) 등 격식을 두루 갖춘 4동의 교육시설과 관물대(觀物臺), 천년지(天撚池) 등을 조성해 아름다운 주변 풍광과 함께 빼어난 운치를 자랑하는 명실상부한 서원이었다. 또한 창건 당시 조선 유림을 대표한 퇴계가 방문하여 녹봉정사로 명명(命名)하고 친필현판을 증정했다고 한다.

이처럼 유서 깊은 칠곡의 자랑 녹봉정사는 한강(정구), 석담(이윤우), 여헌(장현광) 등 영남의 걸출한 문인을 배출했고, 실학학문의 거점이 되었다.

그리고 성주, 칠곡, 선산 유림을 중심으로 한 낙동강 중류에 한강(정구)에 의한 실사구시(實事求是)를 근간으로 하는 실학의 학맥을 대두시킨 것은 우리 역사의 큰 업적이요, 재조명할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은 더 논할 필요가 없다.

낙동강 상류인 경상좌도엔 성리학에서 명분과 체면를 앞세우는 예(禮)를 중시하는 퇴계 학맥이 주류를 이루었다면, 낙동강 하류인 경상우도에는 의(義)와 절(節)을 중시하는 남명(조식)의 학맥이 굳건히 자리잡아 영남 유림의 양대쌍벽을 이루었다.

퇴계, 남명의 양대 산맥의 그늘에 가려 낙동강 중류를 배경으로한 실천실학의 선구자인 한강(정구)의 학문적 업적이 빛을 보지 못하다가 최근 영남 중심 인문학자들에 의해 녹봉정사를 바탕으로하는 한강(정구)이 주석한 성주의 회연서원, 칠곡 매원 석담의 감호정사, 인동 여헌의 동락서원 등이 재조명되면서 한강(정구)의 학문적 업적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것은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나아가 녹봉정사 건립 당시 퇴계의 수제자 금계 황준량과 남명의 수제자 덕계 오건이 성균관 유학을 대표하여 파견된 책임교수로 강의했으며, 특히 금계 선생은 성주목사로 부임해 녹봉과 사제를 털어 정사 건립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퇴계와 남명의 중심사상은 처(處)를 강조하고, 한 곳에 머물면서 제자를 기르는 도학 인재양성을 근본 목적으로 한 학문인데 비해 한강(정구)은 처(處)보다 출(出)의 움직임을 지향했으며, 나아가 퇴계의 예(禮)와 남명의 의(義)를 다 아우르는 실사구시(實事求是), 즉 실천학문이라는 독특하고 시대를 뛰어 넘는 학문을 이루어 낙동강 중류에 한 학문의 맥으로 우뚝 섰다.

한강의 수제자 석담은 후일 매원에 감호정사로 분가, 왜관을 중심으로 한 낙동강 운수(運輸)를 장악하여 돌밭 나루터를 거점으로 소금과 곡물을 교역함으로써 튼튼한 경제적 기반 위에 경세적 실학 학문을 추구하였기에 문중후손 가운데 열 분 이상이 장원급제에 등과하고 4대한림, 3대 당상관을 배출하는 영남유일의 업적을 남겼다.

실사구시를 중심사상으로 하는 실용학문 경산(京山)지를 한림을 지낸 석담의 아들 낙촌(도장)에서 시작하여 영의정 추서를 받은 손자인 문익공(원정)에 의하여 완성하고 지리, 역사, 인물 등을 총망라한 정한강의 창산(昌山)지의 완성은 경산지와 함께 실용적인 학문을 대표하는 역사에 길이 남을 명저(名著)라 하겠다.

최근 칠곡군을 중심으로 한 향토 유림의 뜻있는 분들에 의해 전란에 이어 2009년 4월 산불로 거의 소실된 녹봉정사를 역사적 기록과 고증에 의거, 많은 문화재 예산을 들여 복원할 계획이라니 참으로 반가운 일이며 후손들에게 귀중한 문화유산을 물려주고 사람답게 사는 인문학의 풍성한 고장을 만들고 가꾸어야 할 우리들의 당면한 큰 과제요, 책무이다, (자료 칠곡 군문화 자료수집)

2022년4월 14일 준공을 축하드리며 퇴계의 예(禮)와 남명의 의(義)를 아우르는 실사구시(實事求是), 즉 실천학문이라는 독특하고 시대를 뛰어 넘는 학문을 이루어 낙동강 중류에 한 학문의 맥으로 우뚝 섰다.

 

招 請 狀

회원여러분 그간 편안하셨습니까?
아뢰올 말씀은 다름이 아니오라, “2022 鹿峰精舍 永慕會 定期總會”를 아래와 같이

開催코자 하오니 公私多忙하시더라도 參席하셔서 懸案에 대해 指導鞭撻 해주시기를 仰望하나이다.


<아 래>
○ 日 時 : 2022年 5月 14日 (午前 10:30)
○ 場 所 : 경북 칠곡군 지천면 창평로 3길 77-60(창평리 368)
鹿峰精舍 誠正堂
○ 式前行事 : 鹿峰精舍 懸板 除幕式
○ 審議案件
- 收入 및 支出 決算 承認의 件
- 誠正堂 竣工 및 向後 計劃에 관한 件
- 社團法人 運營에 관한 件
- 其他案件


2022年 4月 日


社團法人 鹿峰精舍永慕會 理事長 李炳求 拜
□ 교통안내 : 교통편의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당일 09:30부터 지천면 사무소 주차장에서 출발하는 왕복버스를 운영합니다.
□ 會長 李炳求 010-4315-3426, 總務 李友錫 010-9352-4933, 幹事 李鎭式 010-9910-323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