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3일부터 2박 3일간 제주 해비치 호텔&리조트에서 개최
새 정부 경제·산업 정책 컨트롤 타워 추경호 경제부총리, 이창양 산업부 장관 정책강연
해외석학 기조강연... 애덤 투즈 컬럼비아대 교수 ‘세계경제 패러다임의 재편’ 신용석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 교수 ‘글로벌 경제전망과 한국경제 방향’

· 이정동 교수 ‘기술 선진국의 조건’, 최병일 교수 ‘新국제질서와 한국경제의 미래’ 강연

- ‘제주의 푸른 밤, 신승훈 콘서트’, 인문학·건강·소통 등 다채로운 힐링 프로그램 준비

최태원 회장

【제주=코리아플러스】 김종필 김미경 장영래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는 오는 7월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제주에서 만나는 통찰과 힐링’을 주제로‘제45회 대한상의 제주포럼’을 개최한다. 국내 최고 역사, 최대 규모의 기업인 하계포럼인 제주포럼이 코로나로 2020년, 2021년 개최되지 못하다가 3년 만에 재개되는 셈이다.

이번 포럼에는 국내외 저명인사들이 대거 연사로 참여한다.

국내에서는 새 정부 경제·산업정책의 컨트롤타워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해 국내 최고 통상 전문가 최병일 이화여대 교수, ‘축적의 길’ 저서로 국내 산업 생태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던 이정동 서울대 교수, 신임 맥킨지 한국사무소 대표, 미술 대중화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양정무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등 각계 저명인사들이 마이크를 잡을 예정이다.

해외 연사로는 글로벌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가 ‘19년 발표한 ‘세계의 사상가 100인’에 선정된 애덤 투즈 컬럼비아대 교수와 지난해 한미경제학회(KAEA) 이코노미스트상을 수상한 신용석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 교수가 포럼에 참여할 예정이다.

한미경제학괴는 KAEA : The Korea-America Economic Association을 말한다.

글로벌 금융위기와 그 이후 10년 역사를 담아낸 저서 붕괴를 통해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킨 애덤 투즈 교수는 코로나 및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세계경제 패러다임의 재편 과정’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시해 줄 것으로 보인다.

신용석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 교수는 2011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토마스 사전트 교수가 가장 아끼는 제자로 알려져 있다. 신 교수는 S(스태그플레이션)의 공포, 美 연준의 빅스텝과 양적긴축 통화정책 등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 한국경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언해줄 전망이다.

◇ 새정부 경제・산업 정책 방향 ... 경제부총리・산업부 장관 정책강연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새로운 성장을 위한 경제정책 방향’을 주제로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저성장 지속 등 날로 엄중해지는 대내외 환경을 극복하고 우리 경제가 새로운 성장 활로를 찾기 위한 정책 방향을 들려줄 예정이다.

또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美中 기술패권 경쟁, 글로벌 공급망 불안, 에너지 안보 등 복합 리스크 환경에서 실물경제 부처의 주무 장관으로서 산업・통상・에너지 정책을 어떻게 펼쳐 나갈지 소개할 예정이다.

◇ 대전환의 시대, 한국 기업이 나아갈 방향... 최병일·이정동 교수, 맥킨지 대표 등 경제·경영강연

국내 최고의 통상 전문가인 최병일 이화여대 교수는 ‘新국제질서와 한국의 미래’ 강연을 통해 코로나 장기화, 新 냉전체제 형성 등으로 국제무역 질서가 급격히 재편되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의 대응 방법과 한국 산업이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지 들려줄 예정이다.

명저 ‘축적의 시간’으로 국내 기술 혁신 생태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던 이정동 서울대 교수는 한국 산업이 더 이상 모방과 추격이 아닌 창조와 개척을 통해 글로벌 선도자로 나아가는 로드맵을 공개한다. 이 역시 놓쳐서는 안될 강연으로 기대된다.

또한 코로나 이후 글로벌 경영환경 전망에 대한 강연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6월 중순 부임 이후 첫 공개 강연에 나서는 맥킨지 한국사무소 신임 대표는 ‘글로벌 경영 환경 변화와 기업의 성장전략’을 주제로 인사이트를 제시할 전망이다.

‘너를 만났다’ 휴먼 다큐로 온 국민의 눈시울을 적셨던 김세규 비브스튜디오스 대표이사도 눈길을 끈다. 영국 BBC가 주목한 K메타버스 기술의 선두주자인 그는 ‘디지털 휴먼, 그 무한한 가능성’을 주제로 미래 기술 트렌드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 소통과 교양, 건강과 재충전의 場 ... 가수 신승훈, 김소연 뉴닉 대표, 강재헌·양정무 교수 등

이외 미디어 스타트업 뉴닉의 대표이자 포브스 선정 아시아 리더(30대 이하)에 이름을 올린 김소연 대표가 미래를 함께 열어갈 파트너인 MZ세대와의 소통법, 동기부여 등을 이야기한다.

서양 미술의 이야기꾼으로 잘 알려진 양정무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는 ‘명화로 보는 미술사 이야기’를 흥미롭게 펼칠 예정이며, 대한가정의학회 차기 이사장이자 국내 비만 치료 최고 권위자인 강재헌 강북삼성병원 교수가 ‘CEO 건강관리법’을 소개한다.

심신을 재충전시켜 줄 문화공연도 열린다. 90년대 가요계 전성기를 이끈 발라드 황제이자 국민가수인 신승훈은 ‘제주의 푸른 밤 콘서트’를 통해 잊지 못할 제주의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대한상의 우태희 상근부회장은 “대내외 어려운 환경에 직면한 기업인들이 향후 경영전략을 구상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저명한 연사들을 엄선해 초청했다”면서 “CEO의 재충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한 만큼 3년 만에 열리는 제주포럼에서 통찰과 힐링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주포럼 접수는 오는 7월 7일까지이며, 문의는 전화(02-6050-3190, 3191, 3424), 신청은 홈페이지(jejuforum.korcham.net) 또는 이메일(jejuforum@korcham.net)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