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 정책 추진 위해 기지촌여성에 대한 실태파악 우선시 되어야

【경기=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김종찬 의원, 기지총여성에 대한 경기도의 지원 촉구 5분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김종찬 의원, 기지총여성에 대한 경기도의 지원 촉구 5분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김종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2)은 29일, 열린 제360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기지촌여성 노인의 생활안정과 복지향상을 위해 '경기도 기지촌 여성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에 근거한 행ㆍ재정적 지원을 촉구했다.

김종찬 의원은 지난 “2020년 5월 7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께서는 기지촌여성지원 관련 단체 간담회를 열고, 단체 관계자와 피해여성 당사자들을 직접 만나 조례안 통과를 환영하며, 도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고 주장했다.

또한, “생활안정금, 건강관리비, 위로금, 등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지원이 이루어지는 반면 기지촌여성 지원은 조례 제10조에 생활안정금, 의료비, 간병비, 장제비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음에도 전혀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고 지적했다.

이어서, “경기도 기지촌여성지원위원회에서는 지원대상자 선정 단계부터 더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현재 ‘미군위안부 국가손해배상 청구소송’ 이 대법원에서 계류 중인데, 대법원의 판결도 중요하겠지만 기지촌피해여성임을 법원에서 확인하고 인정하였기에 소송당사자로서 재판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고 말하며, “기지촌여성에 대한 실태파악과 지원 정책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 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