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 시의원, 서울형스마트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 이용자 만족도 5점 만점에 2.1점
효과성 검증 안 되고, 기기교체, A/S 등 이용자 불만 속출

【서울=코리아플러스】 오순식 기자 =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경 의원 제311회 임시회 보건복지위원회 시민건강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서울형 스마트헬스케어 사업 추경 예산의 전면 삭감을 요구했다.

【서울=코리아플러스】 오순식 기자 =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경 의원(더불어민주당, 강서1)이 22일 제311회 임시회 보건복지위원회 시민건강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서울형 스마트헬스케어 사업 추경 예산의 전면 삭감”을 요구했다.

서울형 스마트헬스케어(사업명: 손목닥터 9988)는 서울시가 스마트밴드를 구매 후 사업을 신청한 참여자에게 보급하고, 스마트밴드를 활용한 신체 활동 측정 기록, 건강정보 제공 등 건강관리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참여자 5만 명에게 스마트밴드를 보급하고 시범사업을 시행 중 이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 스마트 헬스케어 참여자의 하루 평균 걸음 수가 1월 대비 4월에 약 1,100보 증가했다는 서울시의 홍보자료를 언급하며, 한 겨울인 1월 대비 기온이 증가하는 4월에 신체활동량이 증가한 것은 계절적 요인이라는 변수가 있음에도 서울형 헬스케어 사업의 효과로 홍보한 것은 시민들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김 의원은 스마트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이 이용자 평가에서 5점 만점에 2.1점 이라는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용자들 사이에서 출시 5년 이상 된 구형 스마트밴드를 지급받았다, 기기 교체나 A/S가 원활하지 않다는 등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사업의 효과성도 검증되지 않고, 사업 참여가 끝난 이용자의 밴드 회수 등 구체적인 추후 계획도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추경예산 103억을 편성한 것은 명백한 혈세 낭비라며, 서울형 스마트헬스케어 추경 예산의 전면 삭감을 강하게 요구했다.

김 의원은 무엇보다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예산이 우선 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앞으로 제11대 전반기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으로서 복지 사각지대를 우선적으로 살펴 누구나 복지 수혜자가 되는 살기 좋은 서울시를 만드는데 일조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