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2022년 제1차 공정무역위원회 회의…공정무역 활성화 방안 등 논의

【수원=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수원시, 공정무역도시 재인증 추진을 위한 공정무역위원회 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수원=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수원시, 공정무역도시 재인증 추진을 위한 공정무역위원회 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수원=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수원시가 착한 소비로 생산자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공정무역’ 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공정무역도시 재인증을 추진한다.

수원시는 2일 오후 2시 사회적경제영동센터 큰배움터에서 ‘2022년 제1차 공정무역위원회 회의’ 를 열었다.

‘수원시 공정무역위원회’는 수원시 공직자, 수원시의원, 민간 전문가, 공정무역 관련 기관 관계자 등 15명으로 구성돼 지난 2020년 4월 출범했다. 공정무역도시 인증·공정무역 활성화 등에 필요한 사항을 위해 자문·협력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2년 공정무역도시 재인증 추진 ▲‘2023년 경기도 공정무역 2주간 축제(포트나잇)’ 유치 방안 ▲수원지역 공정무역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위원회는 공정무역도시 재인증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오는 8월 중으로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의 한국 인증 기관인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에 공정무역도시 재인증 심사 신청서를 제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앞서 수원시는 지난 2020년 10월 13일 국내 10번째로 공정무역 도시로 인증(인증 기간 2년)을 받았다.

수원시는 ▲‘수원시 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 제정·공포 ▲공정무역 위원회 및 협의체 구성·운영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한 ‘수원시 공정무역’ 홈페이지 구축·운영 ▲지역 내 공정무역 판매처 확보(수원시청사 매점 등 89개소) ▲지역 내 공정무역 실천기관 인증(경기대학교 소성박물관 등 3개소) 등 다채로운 사업을 전개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공정무역 확산 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저개발국가 생산자의 존엄성과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도록 돕겠다 ”며 “공정무역위원회 위원들이 지속 가능한 공정무역도시를 조성하고, 지역 내 공정무역을 활성화하는 데 힘을 보태달라” 고 말했다.

한편 ‘공정무역’ 은 국제무역에서 소외된 저개발국가의 생산자와 노동자에게 더 나은 거래 조건을 제공해 그들의 인권과 권리를 보호하는 착한 소비 운동을 말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