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시민참여예산’ 사업 선정을 위한 온라인 대시민 투표를 실시한다.
‘시민참여예산’이란, 시민이 직접 사업을 발굴·제안하고 예산편성 및 심사과정에 참여하는 제도로,
이번에 대 시민 투표에 오른 사업은 총 13건, 예산액 기준으로는 81억 원 규모

시민참여예산사업 투표안내 포스터직접 뽑아주세요 81억 시민참여 예산 사업 온라인 투표 
시민참여예산사업 투표안내 포스터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김천중 기자 = 서울시가 ‘시민참여예산’ 사업 선정을 위한 온라인 대시민 투표를 실시한다. ‘시민참여예산’이란, 시민이 직접 사업을 발굴·제안하고 예산편성 및 심사과정에 참여하는 제도로, 이번에 대시민 투표에 오른 사업은 총 13건, 예산액 기준으로는 81억 원 규모다.

온라인 시민투표를 통해 대상사업별 선호도를 도출해 예산 우선순위를 가린 후, 2023년 예산편성 과정에 반영된다.

온라인 시민투표는 9월 20일 오후 6시까지 서울시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와 서울시 엠보팅 홈페이지에서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올해는 2023년도 시민참여예산 편성을 위한 시민 제안(‘기획제안형’) 분야에 대해 시민의 관심이 높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3가지 주제(교통, 건강, 환경)를 정해 공모를 진행했으며, 총 472건의 제안이 접수됐다.

총 472건의 시민제안은 담당 부서의 면밀한 검토와 시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시민위원 및 외부 전문가의 심도 깊은 검토‧심의를 거쳐 총 13개 사업으로 압축됐다.

특히, 기획제안형은 시민 제안주제와 관련된 사업으로서 특정 지역이 아닌 서울시 전역에 걸쳐 다수의 서울시민에게 혜택을 주는 광역사업으로 구체화했다.

온라인 시민투표는 시민 1인당 13개 사업 중 선호하는 사업을 5개까지 중복 투표할 수 있다. 엠보팅 득표수 상위 5개 사업 제안자에게는 소정의 상금도 지급할 계획이다.

시민참여예산 사업 선정은 오는 9월 21일에 열리는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에서 결정된다. 총회에서 선정된 사업은 서울시의 2023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후, 서울시의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12월 중 최종 편성 확정되게 된다.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 등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서울시 재정담당관(총회는 02-2133-6882, 시민투표는 02-2133-6884)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수용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하는 꼭 필요한 사업들이 선정될 수 있도록 온라인 시민투표에 시민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