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사방댐 확충으로 산사태 등 피해 최소화 노력

【충북=코리아플러스】 임대혁 장영래 기자 = 충북산림환경연구소(이하 연구소)는 집중호우와 기상이변으로 우려되고 있는 산사태 등 각종 산림재해로부터 도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내년도 사방사업 예산 263억원을 확보했다.

산림관리과에 따르면 사방사업이란 집중호우 시 큰 나뭇가지와 돌덩이가 빗물로 인해 하부로 쓸려 내려와 피해를 주는 것을 막기 위해 사방댐 등 산림재해 예방 공작물을 설치하거나 황폐지를 녹화하는 사업이다.

사방사업 총 예산은 금년대비 8%(19억원) 증가했으며, 특히 산사태 피해 최소화에 큰 효과가 있는 사방댐 계획물량은 올해 65개소에서 내년 72개소로 확대됐다.

연구소는 올해 사방사업 예산 244억 원 중 72%인 175억 원을 상반기에 신속 집행해 재정집행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작년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 피해를 예방하는 탁월한 효과를 입증했다.

현재 도 내 사방시설은 산림토목팀에 따르면 1974년부터 도 내 전반에 걸쳐 사방댐 856개소, 계류보전 410개소, 산림유역관리 28개소가 조성되어 있다.

충북도 산림환경연구소 관계자는 “최근 이상기온으로 집중호우가 빈번하여 산사태 발생 위험이 증가되고 있어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사방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며 “사방사업 예산을 증액 확보한 만큼 산사태취약지역 등 위험성이 높은 지역에 사방사업을 시행하여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