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최대금액 4억 원 선정
도내 유일 최대 사업비 확보

【완주=코리아플러스】 최낙철 기자 = 전북 완주군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귀농귀촌유치지원사업’ 공모에 선정, 도내에서 유일하게 최대 사업비를 확보했다.(사진제공=완주군)

【완주=코리아플러스】 최낙철 기자 = 전북 완주군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귀농귀촌유치지원사업’ 공모에 선정, 도내에서 유일하게 최대 사업비를 확보했다.

27일 완주군은 사업을 신청한 전국 102개 시군 중 완주군과 경북 청도만 최대 사업비 4억원(국비 2억원)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평균 사업비가 2억4천만원(국비 1억2천원)이 배정된 것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은 사업비를 확보했다.

완주군은 2010년부터 도시민 농촌유치지원사업(현재 귀농귀촌 유치지원사업)을 꾸준히 공모해 추진해왔다.

특히, 2022년부터 최대사업비인 4억 원 공모 선정돼 더욱 폭넓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실적들을 바탕으로 2023년도 사업까지 4억 원을 확보하면서 연속 2년 최대 사업비를 확보하게 됐다.

공모사업 선정 사업내용은 △귀농귀촌지원센터 운영 △귀농인의 집 조성 △귀농귀촌 동네작가 운영 △맞춤형지역정보제공서비스 △귀농귀촌 박람회 참가 △귀농귀촌 교육(팜투어) △도시민 살아보기(주말농장 운영) △귀농귀촌 실용교육 △귀농귀촌 인턴십 △귀농귀촌인 드론교육 △우리동네 찐이웃 △마을단위 찾아가는 융화교육 등 6개 분야 17개 사업이다.

완주군은 그동안 귀농귀촌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농정원에서 조사한 2021년 귀농귀촌분야 정책트렌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완주군이 귀농귀촌 정책언급 최다 기록을 세웠으며, 통계청 통계작성이래 7년 연속 완주군으로 귀농귀촌인이 도내 24%를 점유하며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완주군이 300여개 조직의 각종 사회적경제 일자리, 1만3천세대의 명품 주거단지 조성, 법정문화도시의 문화적 혜택, 대중교통시책평가 1위의 교통정책, 로컬푸드 지수평가 전국 1위 등 귀농귀촌하기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는 데에 기인하고 있다.

이러한 여건을 바탕으로 1년간 귀농교육을 받으며 거주할 수 있는 체류형농업창업지원센터, 일정기간 임시로 거주할 수 있는 귀농인의 집 등 인프라 구축, 귀농귀촌 초기 소득불안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기획된 인턴십 활동부터 지역주민과의 융화정책 등 단계별 지원정책도 설계돼 있다.

군은 내년 사업 역시 지속적으로 성과를 보인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이주 전 귀농귀촌인의 지식, 경험을 바탕으로 재능나눔활동, 인턴십활동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주민과 교류하며 지역의 일자리와도 연계가 될 수 있도록 귀농귀촌협의회 내 조직적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타 지자체에 비해 청년 귀농인이 많은 완주군의 특성을 반영해 청년 귀농인을 대상으로 미분양 LH행복주택 등 빈집을 활용한 임시거주시설 지원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완주군의 여건 분석을 통해 특색있는 귀농귀촌사업을 발굴・계획한 결과라 생각한다”며 “사업비가 귀농귀촌인의 정착에 작은 밀알이 되어 크게 꽃피울 수 있도록 다각적 지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