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27일 정산중학교 청소년기자단은 미디어 리터러시 기초를 위한 논리적인 글쓰기를 체험하고 있다.

【청양=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정산중학교 청소년기자단은 지난 27일 미디어 리터러시 기초를 위한 논리적인 글쓰기를 체험한다.

※ 다음 문장을 읽고 핵심낱말을 구조화 한 뒤 펙트 체크를 해서 마인드맵을 완성하세요. 고구려의 훌륭한 인물 프로젝트를 완성하세요.

고구려에는 을지문덕, 양만춘, 연개소문과 같은 영웅들과 을파소처럼 백성들을 잘 돌보고 나라를 잘 다스린 정치가, 거문고를 만든 왕산악과 세계적으로 뛰어난 그림을 그린 담징과 같은 예술가들이 많았답니다. (참조, 한권으로 보는 그림 한국사 백과)

【글 구조화】

◇ 고구려의 휼륭한 인물

△ (증거 1) 영웅 - 을지문덕

                   - 양만춘

                   - 연개소문

△ (증거 2) 정치가 - 을파소 - 백성 잘 돌보기

                                - 나라 잘 다스리기

△ (증거 3 )예술인 - 왕산악 - 거문고

                        - 담  징 - 그림    - 세계적으로 뛰어난

◇ 고구려에는 훌륭한 인물들이 많았다.

【해설】 저자는 고구려에는 휼륭한 인물들이 많았다고 한 문장으로 주장하고 있다.

근거 3개를 들어 영웅와 정치가, 예술가들이 많다고 팩트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정치는 백성 잘 돌보기가 먼저이고 다음이 나라를 잘 다스리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글맵핑】

【이미지맵핑】

미디어 리터러시

한편 정산중학교 청소년기자단은 이에 앞서 6하 원칙으로 기사쓰기와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으로 표현하기를 체험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