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2022년 체납관리단 체납자 실태 점검…생계형 체납 46명 파악도

【용인=코리아프러스】 이정수 기자 = 체납관리단이 체납자의 집을 찾아가 실제 거주 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다.(사진제공=용인시)
【용인=코리아프러스】 이정수 기자 = 체납관리단이 체납자의 집을 찾아가 실제 거주 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다.(사진제공=용인시)

【용인=코리아프러스】 이정수 기자 = 체납자 3만 3700명 조사, 경제적 어려움으로 고통받는 생계형 체납자 46명 찾아내고 39억원 징수 성과까지.

지난 6개월간 쉼 없이 달려온 체납관리단 73명의 성과다.

용인시는 2022년 체납자 실태조사 사업이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체납관리단은 체납자의 거소지·사업장을 방문해 체납 사실 안내, 납부 능력 파악, 생계형 체납자 연계 등을 위하여 지난 3월 28일 활동을 시작했다.

이들은 9월 30일까지 시청 징수과와 각 구청 세무과 등에서 체납자에게는 납부를 독려하고 생계가 어려운 체납자에게는 복지 서비스를 연계하는 맞춤형 징수 활동을 이어왔다.

특히 여름철 폭염기간에도 각 지하주차장 중심으로 체납 차량 번호판 영치 활동에 구슬땀을 흘려 113대(5200만원)의 세금을 징수하기도 했다.

각 체납자를 방문해 체납 사실을 알린 후 가상계좌ㆍ위택스ㆍ신용카드 납부 등 원하는 납부 방법을 안내했다. 조사 과정에서 알게 된 생계형 체납자 46명은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연계해 복지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상일 용인시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체납관리단 73명이 체납액 징수와 생계형 체납자를 돕는 일석이조 성과를 냈다" 며 "앞으로도 체납실태조사를 통해 각 납세자의 경제 상황을 고려한 분납, 복지 연계 등 맞춤형 징수 정책을 운영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