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미래 100년 부흥 프로젝트 역점적 추진, 조만간 구체적 청사진 윤곽
기업유치 올인, 테크노 제2산단 분양률 38.0% 상향에 농공단지는 62% 기록
내년 국가예산 정부안에 총 40건 623억 원 반영, 수소특화 국가산단 총력전
환경문제 근본적 해결에 박수, 군수실 개방으로 750여 건 민원인 방문상담

【완주=코리아플러스】 최낙철 기자 = 유희태 완주군수

【완주=코리아플러스】 최낙철 기자 = 유희태 완주군수가 오는 8일로 취임 100일 맞는 가운데 만경강 기적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시동을 걸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하며 환경문제의 근본적 해결에 나서는 등 ‘숨 가쁜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유 군수는 6일 오전 군청 1층 브리핑룸에서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취임 100일 성과와 군정운영 방향 기자 간담회’를 갖고 그간의 성과와 향후 역점사항 등을 제시했다.

유 군수는 7월 1일 취임한 이후 ‘모두가 누리는 미래행복도시 완주’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만경강의 기적 프로젝트’를 필두로 지역경제 활력 제고와 기회의 공정, 현안 해결, 환경문제의 근본적 대책 마련, 소통의 자치행정 구현 등에 주력해왔다고 밝혔다.

제1 핵심과제인 ‘만경강 기적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올 7월 기획감사실에 별도의 전담팀을 신설하고 관련 용역을 발주, 조만간 대규모 밑그림이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주민참여와 현장 중심형 아이디어 발굴, ‘만경강길 노르딕워킹’과 ‘봉동인락 만경강 걷기대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관심과 동참을 확산했다.

유 군수는 또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일자리 창출과 기업유치를 진두지휘, 올 9월말 현재 테크노밸리 제2산단 분양률은 38.0%를 기록했고, 농공단지 분양률도 62%대를 달리고 있다.

민선 8기 인수위 시절인 지난 6월 하순에 매매계약을 체결한 아데카코리아까지 포함할 경우 정석케미칼 등 굵직한 기업투자와 중소기업 투자를 포함해 총 10개 업체에 1,159억 원( 분양면적 10만7200㎡)을 유치, 200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유 군수는 지역우선 세일즈 행정과 ‘기회의 공정’으로 지역활력 제고에 주력했다. 각종 공사와 용역, 물품구매 등에 있어 지역업체 수의계약 비율을 1년 전보다 4~8% 포인트씩 끌어올렸고, 수의계약 공사에서만 관련업체 몫이 10억 원 이상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전북 기초단체로는 이례적으로 지난 8월에 ‘수의계약 총량제’를 전격 도입하는 등 ‘기회의 공정’에 앞장섰다는 평을 받고 있다. 수의계약 시 사업부서별 동일업체의 연간 금액을 2억 원으로 묶어 특정업체 편중을 방지하는 이 제도의 본격적인 시행으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혜택을 볼 수 있게 돼 공정경제 실현의 단초가 됐다는 분석이다.

유 군수는 ‘수소특화 국가산단’의 올 연말 국토부 신규 후보지 선정을 위해 전력투구하고, 육상의 한산대첩이라 할 ‘웅치전적지의 국가 사적화’ 지정에 적극 나서는 등 현안 해결사를 자임하기도 했다.

수소특화 국가산단 지정을 위해 여야 정파를 초월한 광폭 행보에 나서 올 연말에 ‘유희태 매직’이 실현될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2023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나서 주요사업 정부예산안 반영만 총 40건에 623억 원을 기록하는 대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유 군수는 환경문제의 근본적 대책 강구를 통해 ‘청정완주’ 이미지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환경통합관리센터 구축 준비와 함께 갈등사안별로 하나씩 실질적 해법을 모색해 가고 있다.

우분연료화 사업의 경우 타당성 검토 후 최종 결정하기로 하는 등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했으며, 부여육종 사업장 재가동 문제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고 있으며, 비봉면 폐기물 매립장과 악취 문제도 환경감시단 증원과 민관 합동점검 추진 등 단계적 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밖에 소통과 청렴의 자치행정 구현에 주력한 결과 ‘주민 현장중심’의 읍면 첫 방문에서는 180여 건의 주민 건의사항이 쏟아졌으며, 24시간 군수실 개방으로 민원인 방문과 면담 건수만 750여 건에 육박하는 등 명실상부한 위민행정의 새 획을 그었다는 평이다.

유 군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풍요로운 경제도시 완주 구현 △만경강 기적으로 ‘한반도 만경강 미래시대’ 개막 △전북 4대 도시 도약 기반 구축 △환경복지 통한 청정완주 구현 △공약 이행과 조직개편 등 향후 8대 군정방향을 제시해 관심을 끌었다.

유 군수는 “현안 추진 과정에서 정치권과 군의회의 지원이 큰 힘이 됐다”며 “앞으로 기업유치를 군정 제1 현안으로 삼아 ‘완주군 투자유치 추진단’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기업 친화적 환경 조성과 정주여건 개선,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력 회복, 완주형 공정경제 활성화 등에도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 군수는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을 통해 국내 수소경제를 선도하고 1만3천여 세대의 명품 주거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해 ‘전북 4대 도시’ 도약의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며 “보은매립장 해법 마련 등 환경복지를 통한 청정완주 구현에도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