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1일 옥내·외 가격표시제 이행 실태 등 확인…민간 협조 요청

【충남=코리아플러스】 김창종 장영래 기자 = 충남도는 오는 31일까지 합동 점검반을 꾸려 물가 안정을 위한 민·관 현장 지도 점검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서민 생활과 직결되는 지방 공공요금, 개인 서비스 요금 관련 가격표시 이행 실태 등 물가 안정 관리를 위한 현장의 협조가 이뤄지고 있는지 살피고자 추진한다.

중점 관리 지방 공공요금 6종은 시내버스료, 택시료, 도시가스료, 상수도료, 하수도료, 쓰레기봉투료 요금이다.

점검반은 도와 시군 관계 공무원, 소비자단체 등으로 구성하며, 지방 공공요금 조정 계획 여부와 개인 서비스 요금 옥외 가격표시 이행 실태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또 착한 가격 업소 활성화 사업 추진 상황을 살피고 지역 외식업단체와 면담을 통해 외식비 안정 협조 요청도 진행할 예정이다.

도는 앞으로 물가 안정을 위해 물가 관리 추진 체계를 강화하고 현장 중심의 물가 관리를 추진하며, 하반기 지방 공공요금 동결, 착한 가격 업소 이용하기 등을 유도해 개인 서비스 요금도 안정시킬 방침이다.

아울러 사업자, 소비자단체와 함께 물가 안정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전개 등 협력도 강화한다.

송무경 도 경제소상공과장은 “지방 공공요금과 개인 서비스 요금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현장 방문, 관계기관·단체 면담을 통해 협조를 구할 것”이라며 “특히 가격표시제 이행 실태를 집중적으로 점검해 지방 물가 안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도 내 소비자물가지수는 농산물 및 외식비 등의 오름세로 110.284를 기록해 전월 대비 0.4%, 전년 동기(누계) 대비 5.8% 각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 이상기후와 국제 원자재 가격 인상 등의 영향으로 물가 상승세는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