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의위원회 심의·의결…향후 4년간 시 예산 관리 -
농협, 일반회계·통합재정안정화기금·하나은행, 특별회계·기금 관리

【세종=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장 최민호)가 차기 세종시 제1금고에 농협은행, 제2금고에 하나은행을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제안서를 접수한 결과, 농협은행과 하나은행 등 2곳이 제안서를 제출했다.

이어 시는 지난 25일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등 9명으로 구성된 ‘세종특별자치시 금고지정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최종적으로 농협은행과 하나은행을 대상기관으로 선정했다.

심의위원회는 ‘세종특별자치시 금고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규정에 따라 ▲금융기관의 대내외적 신용도·재무구조 안정성 ▲시에 대한 대출·예금금리 ▲시민 이용 편의성 ▲금고업무 관리능력 ▲지역사회 기여·시 협력사업 ▲그 밖의 사항 등 6개 분야 20개 세부항목에 대해 종합적으로 심사했다.

시 금고로 지정된 금고 2곳은 오는 2023년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4년간 세입금 수납과 세출금 지출은 물론, 세종시의 각종 기금 등 자금 보관·관리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제1금고 농협은행은 2022년 본예산 기준 1조 8600억 원 규모 일반회계와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제2금고 하나은행은 4600억 원 규모 특별회계와 기금(통합재정안정화기금 이외) 관리업무를 맡는다.

이홍준 자치행정국장은 “차기 시금고는 향후 4년간 세종시 자금을 보다 경제적으로 관리하고 서민을 위한 금융기능과 시민의 납세편의를 증진하는 시정의 동반자로서 역할에 힘써 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