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주간 도내 쯔쯔가무시증 275명 발생, 야외활동 및 농작업 시 진드기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

【경남=코리아플러스방송】 최소원 기자 = 【경남=코리아플러스방송】 최소원 기자 =  쯔쯔가무시증 주의 안내 자료(사진=경북도)
【경남=코리아플러스방송】 최소원 기자 = 쯔쯔가무시증 주의 안내 자료. (사진=경남도)

【경남=코리아플러스방송】 최소원 기자 = 경남도는 최근 농작업 및 등산 등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가을철에 도내 쯔쯔가무시증이 급증함에 따라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 유충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10~11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특히 50대 이상, 농업인, 텃밭 작업을 하는 사람, 등산 등 야외활동을 하는 사람 등에서 많이 발생한다.

쯔쯔가무시증은 쯔쯔가무시균에 감염된 털진드기 유충에 물린 후 1~3주 이내 에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물린 부위에 가피(딱지)가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야외활동 및 농작업 시 긴 옷, 장화, 장갑 등을 착용하고, 3~4시간마다 기피제를 뿌려가며 작업해야 한다.

귀가 후에는 몸을 깨끗이 씻으면서 진드기가 붙어있는지 확인하고 입었던 옷은 털어서 바로 세탁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상남도 감염병관리과는 “보건소 및 감염병관리지원단과 함께 예방교육 및 홍보를 지속하고 있다”며, “쯔쯔가무시증 초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간혹 있어 야외활동 후에는 진드기에 물린 자국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받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