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도청에서 도-시군 중대재해 예방 협력회의 개최 도-시군 하나의 팀으로 협력해 중대재해 예방‧대응 상승효과 창출

【경남=코리아플러스】최소원 기자 = 경남도와 18개 시군이 ‘도-시군 중대재해 예방 협력회의’를 개최하고 있다.(사진=경남도)
【경남=코리아프러스】최소원 기자 = 경남도와 18개 시군이 ‘도-시군 중대재해 예방 협력회의’를 개최하고 있다.(사진=경남도)

【경남=코리아프러스】최소원 기자 = 경남도와 18개 시군이 도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14일 오후 도청 중앙회의실에서 경남도와 18개 시군 중대재해 담당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군 중대재해 예방 협력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도와 시군 간 상반기 두 차례 비대면 회의에 이어, 세 번째 개최되는 이번 회의는 올해 1월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도와 시군의 추진사항과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고, 중대재해 예방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추진됐다.

도와 시군은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라 각 기관별로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나, 지자체 간 업무가 유사해 상호 우수사례, 재해정보 등을 공유하면 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며, 중대재해에 공동 대응해 가기로 한 목소리를 냈다.

이어, 잇따르고 있는 민간부문에서의 중대재해 예방과 감축에 대해 안전문화 확산방안과 지자체에서 추진 가능한 실효성 있는 시책을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있었다.

경남도 정설화 중대재해예방과장은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도와 시군이 긴밀히 협력해 왔으나, 24년 중대재해처벌법이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 확대되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도와 시군이 하나의 팀으로 협력해 공공부문은 물론, 민간부문에서의 재해를 막기위해 상시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중대재해 예방 공동 시책 추진을 통해 중대재해 예방과 감축에 대응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도에서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지난 8월 전담부서인 ‘중대재해예방과’를 신설했고, 고용노동청, 안전보건공단, 국토안전관리원 간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협력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