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 권덕철)는 전국 8번째 닥터헬기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병원에 배치돼 올해 하반기부터 운항한다고 밝혔다.





 

닥터헬기 응급환자 수송= 보건복지부 제공

【제주= 코리아플러스】 김종필 기자 = 제주도는 69만여 명의 주민은 물론 연간 1523만 명의 국내외 관광객(코로나 이전 2019년 기준)과 각종 국제행사와 주요 개최지로서 그간 꾸준하게 닥터헬기 배치를 추진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닥터헬기는 응급의료법 제46조의 3 제1항에 근거해 응급의료 취약 지역 응급환자의 신속한 항공이 송과 응급처치 등을 위해 운용되는 전달 헬기로, 제주한라병원이 협력하여 운항 준비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닥터헬기 응급환자수송= 보건복지부 제공

닥터헬기는 소방청, 해양경찰청에서 운용 중인 환자 이송 헬기와 달리 응급의료센터가 있는 의료기관에 배치돼 응급의학 전문의 등 응급 의료 인력이 탑승해 현장 및 이송 과정에서 직접 치료를 할 수 있어 환자의 생명과 안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제주도 소방안전본부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제주도 5개 섬(추자도·우도·비양도·가파도·마라도)의 119구급대 이송은 1,695건에 달하고 있어 닥터 헬기가 오랜 숙원이었다고 했다.

닥터헬기 이륙= 보건복지부 제공

또한 응급환자 발생 시 제주도의 중앙에 위치한 한라산으로 육상 이송이 오래 걸리고, 어업 성수기에는 제주도를 비롯한 인근 경남, 전남 지역 어선들이 모여 이에 따른 해난 사고 시 신속한 이송과 치료의 필요성도 지속해서 제기돼 왔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단독 신청했으며 항공의료, 항공운항, 기존 헬기 배치 의료기관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 평가 위원회에서 3단계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라고 말했다.

닥터헬기운용흐름도= 보건복지부 제공

 “닥터헬기 배치를 계기로 제주도민을 위한 응급의료 서비스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하며, 한라산과 넓은 해양 환경으로 인한 응급환자 이송 어려움을 닥터 헬기로 극복할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