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테크노밸리 제2산단서 착공식… 지역경제 활력 기대감 증폭

【완주=코리아플러스】 최낙철 기자 = 전북 완주군 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에서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착공식이 열렸다. (사진제공=완주군)

【완주=코리아플러스】 최낙철 기자 = 전북 완주군에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가 첫 삽을 뜨면서 지역 경제에도 훈풍을 예고하고 있다.

7일 완주군 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에서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착공식이 열렸다.

착공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한국가스안전공사, 우석대, 수소용품 제조사인 가온셀, 일진하이솔루스, 두산퓨얼셀, 미코파워, 현대모비스 등이 참석해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에 대한 관심과 기대감을 방증했다.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는 국내최초이자 세계 최초의 기관으로 수소용품(수소 추출기, 물을 수소로 분해하는 수전해설비, 수소 연료전지)과 수소용품 제조설비를 평가·인증하는 기관이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2024년까지 총 499억 원을 투입해 시험동, 본관동, 고객지원 동 약7,700㎡를 신축하고 66종, 140점의 수소용품 검사설비를 구축한다.

완주군은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입주로 인구유입과 관내 업체 지원, 인재양성, 지역주민 협력사업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선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에는 운영 인력만 120명이 상주한다. 또한 검사신청과 각종 세미나를 위한 유동인구도 연간 5000명에 달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제 2019년 기준 관련 검사신청이 608건, 세미나 80건 등이 이뤄졌다.

또한, 국내 유일 수소용품 전문 검사장비를 이용해 완주군과 전북지역 수소관련 업체들의 시험과 기술컨설팅도 가능해졌다.

검사지원센터와 함께 들어설 고객지원동에는 수소용품 벤처기업 활용 공간이 제공될 예정으로 입주된 기업에는 기술지원이 실시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협력관계에 있는 해외 인증기관을 활용해 해외인증 취득을 돕고 해외수출도 지원한다. 완주군이 수소 산업의 허브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에 지역인재를 적극 채용토록 하고, 도내 대학과 연계해 R&D 등 기술개발 협업에도 나선다. 대학에서는 수소용품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신설해 수소산업에 대한 인력을 대응한다.

군은 지역주민과의 교류활동도 강화해 지역주민과의 상생, 협력 사업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완주군에서 생산되는 재화 및 용역서비스를 적극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체육‧편의시설도 개방해 지역주민과 문화행사를 공유하고, 봉사활동을 실시하는 등 사회적 기여 방안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완주군은 수소산업 생산시설·연구기관 집적, 수소 시범도시 선정, 전북 1호 수소충전소 운영, 새만금 그린수소생산클러스터와 연계 등으로 경쟁력이 높은 곳이다”며 “수소산업 허브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