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실질화 모색 연구모임’ 5차 회의
김선태 의원 “연구용역 결과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정책로드맵으로 활용해야”

【충남=코리아플러스】 명한영 홍재표 기자 = 충남도의회 ‘기후 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실질화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대표 김선태)은 19일 복지환경위원회 회의실에서 기후변화 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현황 및 제도 개선방안 연구 최종보고회와 연구모임 5차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충남도의회)

【충남=코리아플러스】 명한영 홍재표 기자 = 충남도의회 ‘기후 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실질화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대표 김선태)은 19일 복지환경위원회 회의실에서 기후변화 위기에 따른 에너지 취약계층 현황 및 제도 개선방안 연구 최종보고회와 연구모임 5차 회의를 개최했다.

연구용역 책임자인 충남연구원 여형범 연구위원은 기상이변 상황에서 고통받는 취약계층의 재난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에너지 빈곤의 개념을 정립하고, 영국과 미국 등 선진국의 에너지 복지 정책과 국내 정부와 민간단체의 복지 현황을 분석했다.

이어 충남의 에너지 복지 관련 조례 및 사업 현황을 들여다본 후, 도정에 필요한 정책을 제언했다. 주요내용으로는 ▲에너지복지비전 및 목표설정 ▲에너지 복지를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 ▲에너지 복지 실태조사 및 지도 작성 ▲충남형 에너지 복지 사업 개발이다.

연구모임 대표인 김선태 의원(천안10·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제안된 정책들이 도정에 반영되어 기후위기 속 에너지 취약계층의 생명권과 건강권, 주거권을 보호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도내 에너지 취약계층의 실질적인 지원을 위한 복지정책의 종합적인 로드맵으로 활용하고, 이를 토대로 충남도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제12대 충남도의회 개원과 함께 발족한 ‘에너지 취약계층 실질화 모색을 위한 연구모임’은 오는 22일 최종 용역 결과물을 제출하고 활동을 마무리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