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인천에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7차 임시회를 개최

김현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 제7차 임시회 개최
7일 인천에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7차 임시회를 개최

【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오공임 기자 =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김현기 회장(서울시의회 의장)은 27일 인천에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7차 임시회를 개최했다.

임시회 개회식에는 전국 시도의회의장과 함께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도성훈 인천광역시 교육감이 참석했다.

김현기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9월 의장단이 새롭게 구성된 후 지방의회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을 위해 중앙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며, “지난 22일 대통령 초청으로 의장협의회 의장단이 오찬 간담회를 가졌는데 그 자리에서 20년째 동결된 지방의원 의정활동비 현실화 등 현안 들을 적극 건의드렸고, 발전적인 말씀을 주셨다” 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현 정부의 지방시대와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의지가 강한 이 때에 지방의회가 활성화되기 위한 후속 조치가 현실화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며, “아울러 내년 경제위기가 심화 될 수 있다는 전망이 계속되고 있고 지난 3년간 코로나19 영향으로 민생경제가 그 어느 때보다 취약한 상황인만큼 취약계층과 서민들이 경제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지방의회가 모든 역량을 모아나갔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제7차 임시회에서는 △진실‧회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 기본법 개정 촉구 건의안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규칙 조속 제정 건의안 △지방의정연수센터 ‘지방의회 장기교육과정’ 개설 건의 등이 논의됐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7개 전국 광역의회 의장들로 구성된 협의체로,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의회 운영에 관한 의회 상호교류 및 협력 증진, 불합리한 법령 및 제도개선을 위해 공동 활동을 펼치며 자치분권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