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코리아플러스】 김대중 장영래 기자 = 건양대학교(총장 김용하) 가족기업인 발그래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하주현) 논산발그래일터(원장 윤여송)가 개소 1주년을 맞아 27일 오후 건양대 창의융합캠퍼스 산학협력관 5층 충무홀에서 ‘논산발그래일터 1주년 기념 및 송년 행사’를 개최했다.

2018년 3월 발달장애인 부모 13명과 건양대 초등특수교육과 하주현 교수 및 교직원들이 합심해 발달장애인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제공하기 만들어진 발그래사회적협동조합은 지난해 12월 논산 지역 최초의 장애인보호작업장으로 지정됐다.

‘발달장애인과 함께 그리는 미래’라는 의미를 담은 발그래사회적협동조합은 2018년 발달장애인 청년 1명으로 시작해 현재는 훈련 근로자 2명을 포함해 총 20명의 발달장애인 청년이 일하는 일터로 성장했다.

논산발그래일터는 지역대학(건양대)와 지자체(논산시), 지역시민(발달장애인 및 부모)이 연대해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장애인작업장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건양대 초등특수교육과 하주현 교수가 지역의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들과 함께 처음 시작했고 건양대가 사무실, 작업장 등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한편 다양한 행정지원, 교수와 학생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성장해왔다.

또한 논산시 역시 각종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발그래 제품을 우선 구입하는 등 도움을 아끼지 않았고 그 결과 논산 최초의 장애인보호작업장이 될 수 있었다.

이날 1주년 행사에는 백성현 논산시장, 서원 논산시의회 의장, 이동진 건양사이버대 총장, 오도창 건양대 산학협력부총장, 이종유 논산시 행정복지국 국장, 이효순 논산시 장애인단체협회장을 포함해 시와 시의회, 대학 관계자 및 학생, 지역 장애인단체, 지역 협동조합 등 많은 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1주년 행사에서는 논산발그래일터 유공자 표창 및 백성현 논산시장과 서원 논산시의회 의장의 축사, 발달장애인 부모의 특별감사인사, 축하케이크 커팅, 2022년 업무성과 및 2023년 사업계획 보고, 신년결의 선서 등으로 진행됐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축사를 통해 “논산발그래일터가 지금까지 성장해오도록 힘써주신 하주현 이사장님과 건양대 김용하 총장님, 건양사이버대 이동진 총장님을 비롯해 많은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논산시도 논산발그래일터가 더욱 자립적이고 큰 조직이 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주현 발그래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오늘 이 자리까지 오는 길이 결코 쉽지 않았지만 이 모든 건 여기 계신 분들, 그리고 여러 방법으로 발그래를 지원해주시고 응원해주신 많은 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다른 지역의 많은 장애인 단체들이 이제 논산발그래일터를 찾아오고 있다. 이제 우리가 장애인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조직의 모델을 만들고 있다는 마음으로 앞으로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논산발그래일터는 발달장애인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체육대회와 맛집탐방 등 사회 편의시설을 방문하면서 발달장애인들의 사회성을 키우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윤여송 논산발그래일터 원장은 “건양대와 논산시, 그리고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어 현재 논산발그래일터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완전한 자립을 위해서 내년에는 연 2억5천만원의 매출과 정기구매자 250명 확보를 목표로 세우고 열심히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