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 글로벌 인재육성, 서충주 중앙탑고등학교 교육경비 지원 등

【충주=코리아플러스방송】 윤용철 장영래 기자 = 충주시는 지역 내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내년도 초‧중‧고‧특수학교에 152억 원을 지원한다. (사진=충주시)
【충주=코리아플러스방송】 윤용철 장영래 기자 = 충주시는 지역 내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내년도 초‧중‧고‧특수학교에 152억 원을 지원한다. (사진=충주시)

【충주=코리아플러스방송】 윤용철 장영래 기자 = 충주시는 지역 내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내년도 초‧중‧고‧특수학교에 152억 원을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지원 세부 내용은 △교육경비 보조사업 67억 원 △고교 무상교육 3억 4천만 원 △무상급식 지원 74억 7천만 원 △학교급식 친환경 우수농산물 지원 6억 8천만 원 등이다.

교육경비 보조사업은 시가 지역 내 각급 학교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돕고 교육시설 개선 등을 지원함으로써 학부모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지역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시는 내년도 고교생 글로벌 인재육성 사업, 중앙탑고등학교 개교 등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따른 교육기관 요청을 반영해 올해보다 12억 원 증액한 67억 원의 교육경비 보조금을 편성했다.

대표적인 교육경비 보조사업으로는 전국 최초로 시작하는 고교생 글로벌 인재육성 연수가 있다.

시는 특정 학년 전체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해외 선진문화 및 교육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기관과 함께 지난 2021년부터 해당 사업을 검토해왔다.

시는 교육기관과의 협업으로 충주시 21억 9천만 원, 도 교육청 10억여 원 등 총 32억여 원을 확보해, 학생들의 자부담금은 기존 수학 여행비보다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안전하고 성공적인 고교생 글로벌 인재 육성 사업을 위해 교육지원청과 1년여 동안 교육기관 업무협의, 교장단 협의회, 학부모단체 간담회 등 여러 과정을 거쳐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왔다.

다양한 의견수렴을 토대로 시-도교육청-교육지원청-고등학교-학부모단체 추진단을 구성해 내년 상반기 중 인문계고는 현지 명문대 탐방, 특성화고는 해외취업 기업방문 등 각 고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구성 해 하반기 연수 시작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학교급식의 품질을 높이고자 지역 생산 친환경 우수 농산물을 지원하는 친환경 급식 지원 사업비를 전년 대비 5천여만 원 증액한 총 6억 8천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충주에 개교하는 중앙탑 고등학교의 안정적인 조기 정착을 돕고자 고등학교 통학 여건을 개선하고, 교육지원청·한국교통대학교와 협력해 특색있고 수준 높은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경비를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도교육청과 충주교육지원청, 관계 교육기관들과 협력을 강화해 지역 학교들의 교육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며, “아이들이 꿈을 키울 수 있는 살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