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분야 농촌 일손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

【양평=월간 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전진선 양평군수가 캄보디아 시엠립주와 우호협약식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양평군)
【양평=코리아플러스글로벌】 이태호 기자 = 전진선 양평군수가 캄보디아 시엠립주와 우호협약식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양평군)

【양평=코리아플러스글로벌】 이태호 기자 = 양평군은 전진선 양평군수를 비롯한 실무진이 4일~ 8일까지 3박5일 일정으로 캄보디아 씨엠립주를 방문해, 농업분야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를 위한 우호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우호협약 체결은 심화 되는 농촌 인구 감소에 따른 인력난 문제를 국제적 교류를 통해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방문단은 현지시각으로 1월5일 오전 시엠립주를 방문해 시엠립주 윤 린네 부지사와 국장급 공무원이 참석한 자리에서 양평군과 시엠립주 간 농업·관광·경제·국제교류 등 분야별 우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캄보디아는 온난한 기후와 넓은 경지면적, 풍부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는 농업 국가로서 국민들은 온화하고 순박한 성향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현재까지 국내에 파견된 외국인 계절 근로자 중 이탈률이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로, 군은 캄보디아가「외국인 계절 근로자 제도」도입에 적합한 지역으로 판단해 이번 방문이 추진됐다.

이날 협약식은 약 60분가량 진행돼 농업 분야 계절 근로자 파견제도에 대한 깊은 대화가 오갔으며, 관광 분야에서도 자치단체 간 상호 이익이 창출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을 다짐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캄보디아 씨엠립주 윤 린네 부지사는 “양평군에 파견되는 농업분야의 외국인 계절 근로자들이 안정적으로 농사일에 전념하고, 무사히 귀국할 수 있도록 현지 교육 등을 철저히 할 계획” 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앞으로 양 자치단체 사이에 신뢰 관계를 높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가 있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계절 근로자 파견제도를 발전시켜 양평 농업인들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캄보디아 시엠립주 농업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 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류 정책을 도입해 농촌 인력문제뿐만 아니라 다른 현안 사항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양평군 관계자는 협약식 이후 캄보디아 고용노동부와 근로조건 등 세부사항을 마련하고, 향후 해외 입국 계절 근로자 도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