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코리아플러스】 임채린 호수돈여자고등학교 기자 =

평소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공부하라고 하실 때, 학생들은 이것이 잔소리로 들릴 때가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한 대답으로 ‘제가 알아서 할게요’라는 말을 하는데 이것은 ‘자율성 지지’를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결정성’과 ‘자율성’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자기결정성이론’은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를 비교하고 행동에 따른 이해를 높이기 위한 연구에서 발전한 것으로,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고자 하는 데서 동기화가 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자기결정성이론에서 충족되어야 하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자율성’이다. 자율성은 개인이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압박 이나 강요를 받지 않으며, 개인이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을 조절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선택할 수 있는 감정을 말한다. 이러한 이론에서는 타인에 대한 의존 역시 자유로운 선택에 의한 것으로 판단하여 그 선택이 자율성에 기반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다면 ‘자율성 지지’는 무엇일까? 자율성 지지는 학습자의 선택 확대와 더불어 타인의 간섭을 줄여 학습자 스스로의 독립적 사고와 언행을 허용하여 자율성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부모의 자율성 지지는 학생의 내재적 동기, 자율적 동기를 매개로 하여 학습몰입을 높이지만, 부모의 성취 압력은 타율성 동기(외재적 동기)를 높여 학습몰입을 낮춘다고 한다.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는 청소년의 감정을 수용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해주며, 하고 싶어 하는 것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와 결정권을 부여함으로써 자기 목적성의 증진에 영향을 미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파악하여 부모와 교사의 기대에 구애받지 않고 규칙과 통제에 대한 논쟁 없이 자유롭게 학습에 몰입할 수 있다.

자율성 지지는 자기조절동기와 학습 과정 및 결과와 관련된 학습인식과 정적인 상관관계에 있다. 학습성과에는 자율성 지지, 의무적 ‧ 확인적 조절 동기가 영향을 준다.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할 때, 자율성 지지에 따른 행동은 학습자가 지닌 동기를 학습자의 내면화를 통해 자기결정성이 더 높은 동기로 변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외재적 동기에 의해 낮아질 수도 있어 높은 내재적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성공 경험, 귀인 등을 활용하여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자는 학생이 자율성 지지를 지각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해서 학생들의 자기조절 동기를 높이도록 돕고, 학습성과의 향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학생과 교육자, 부모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