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코리아플러스】 조원석 기자 = 전북대 부설 ‘공공갈등과 지역혁신연구소’가 비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국무조정실 지정 갈등관리 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해 12월 23일 국무조정실은 「공공기관의 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규정」(약칭: 공공기관갈등예방규정)에 따라 지정 갈등관리 연구기관 5곳을 발표했다. 이번 선정에 따라 연구소는 앞으로 3년간 국무조정실 지정 연구기관으로서 갈등관리 연구와 교육, 컨설팅 업무에 매진하게 된다.

대통령령인 ‘공공기관갈등예방규정’(제24조)에서는 갈등관리와 관련된 각 종 제도 및 문화 조사, 교육훈련의 개발, 매뉴얼 작성, 갈등영향분석 및 참여적 의사결정방법 연구 등 갈등 예방 및 해결과 관련하여 국무조정실장이 갈등관리 연구기관을 지정하여 이러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연구소는 행정학과 교수들을 중심으로 전북대 전임교원 10여 명 이상의 발기로 2021년 10월에 대학부설 일반 학문연구소로 설치되었다. 공공기관의 갈등 예방 및 해결과 관련된 연구와 실무들을 심층화해 국가와 지역사회의 갈등해소, 합의형성, 지역 통합에 기여할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안국찬, 조승현, 주상현, 김경아, 정준호, 조기웅, 백대현 교수(이상, 행정학)를 비롯해 강정석(심리학), 박경미(정치학), 김서현(사회복지학) 교수 등이 참여해 다양한 학제 간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사회갈등해소센터, 시화호지속가능파트너십 등 국내 유수의 갈등 기관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했고 내년에는 글로벌 숙의민주주의 네트워크인 Demoracy R&D에도 정식 가입할 예정이다. 갈등관리와 숙의적 참여 등 명실상부한 비수도권 연구 네트워크의 거점으로 거듭나기 위한 활동에 힘쓰고 있다.

하동현 소장은 "우리 연구소는 공공갈등과 관련된 비수도권 최초의 연구, 교육, 컨설팅 전문 학문공동체로, 이번에 국무조정실 지정 갈등관리 연구기관으로 선정되면서 그 사회적 책임성이 더욱 막중해졌다"며 "더 나은 공신력을 바탕으로 연구 활동에 전념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의 합의 형성과 사회자본 구축에 공헌해 나가도록 하겠다. 대학과 지역사회의 깊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는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