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코리아프러스】 김대중 기자 = 매서운 한파로 2023시즌이 아직 출발하지 못하고 있지만 선수들의 성적에 따른 새로운 등급은 정해졌다. (사진=국민체육진흥공단)<!--/data/user/0/com.samsung.android.app.notes/files/clipdata/clipdata_bodytext_230111_222549_075.sdocx--><br>
【경기=코리아플러스】 김대중 기자 = 매서운 한파로 2023시즌이 아직 출발하지 못하고 있지만 선수들의 성적에 따른 새로운 등급은 정해졌다. (사진=국민체육진흥공단)

【경기=코리아플러스】 김대중 기자 = 매서운 한파로 2023시즌이 아직 출발하지 못하고 있지만 선수들의 성적에 따른 새로운 등급은 정해졌다. 지난 시즌 후반기(7월 13 -12월 22일) 성적을 토대로 총 149명의 선수들 중 74명의 선수들이 승.강급(승급 35명, 강급 39명)을 통해 새로운 등급을 배정받게 됐다.

평균득점 상위 15%의 선수들로 구성된 최고 등급인 A1급에는 22명의 선수들이 배정되었는데 후반기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배와 스포츠경향배를 모두 휩쓸었던 김완석, 쿠리하라배에서 생애 첫 대상 우승을 차지한 김민준을 비롯해 어선규, 조성인, 김종민, 김창규, 김효년, 류석현 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강자들이 기대에 부응하며 지난 시즌 후반기에 이어 A1급을 유지하게 됐다.

특히 지난 시즌 후반기 B2급으로 시작했던 한종석이 사고점 관리에 성공하며 최하위 등급에서 최상위 등급인 A1급으로 수직 상승하는데 성공했고 화려하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운영으로 차분하게 실속을 챙긴 김민천, 곽현성, 정민수, 길현태 같은 고참 선수들도 올 시즌 A1급으로 좋은 출발을 맞이하게 됐다.

아쉬운 점은 대체로 여성 선수들의 활약이 부진했다는 점인데 22명의 A1급 선수들 중 김인혜, 손지영 정도만이 여성 선수들의 체면을 세웠다.

A2급에서 인상적인 점은 신인급인 15기, 16기 선수들의 활약이 나쁘지 않았다는 점이다. 15기 한준희, 이 인을 비롯해 16기 김보경, 나종호가 A2급을 차지하며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케 하고 있다.

여기에 그동안 극심한 슬럼프에서 허덕이며 주선 보류를 걱정해야했던 윤영근, 김국흠, 박석문 등도 시즌 막판 기세가 살아나며 B2급에서 A2급까지의 수직 상승을 이뤄냈다. 이를 계기로 좀 더 자신 있게 승부를 한다면 올 시즌도 좋은 활약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승급자들이 있다면 반대로 강급자들도 존재한다. 특히 지난 시즌은 전후반기를 가리지 않고 출발위반(플라잉)이 역대급으로 많이 나온 시즌이었다. 이로 인해 사고점이 0.8점을 초과하며 A1급이나 A2급에서 수직 낙하한 선수들이 상당이 많은 편이다.

대표적인 강자인 심상철을 필두로 김현철, 장영태, 박원규 등은 A1급에 걸맞는 선수였으나 플라잉으로 인해 B2급으로 떨어진 상황이고 지난 시즌 최고의 활약을 펼치며 A1급까지 올라갔던 박종덕은 후반기 연속 플라잉 덫에 걸리며 다시 B2급으로 떨어져 롤러코스터 같은 성적 변화를 보이고 있다.

최하위급인 B2급에 총 46명의 선수들이 편성되었는데 그중 절반인 23명의 선수가 사고점 0.8점 초과자들로 가히 역대급 수준이다.

평균득점 하위 7%이하의 주선 보류 선수는 총 8명이 나왔다. 그중 서종원, 구본선, 권혁민, 문성현, 하서우 등 지난 시즌 주선 보류 면제 대상에서 제외된 14기 선수들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전문가들은 “해마다 시즌 초반의 경주 흐름은 등급이 많이 강급된 선수들이 강한 승부욕을 발휘했다”라며 “이러한 복병급 선수들을 중심으로 이변을 노리는 전략을 충분히 고려해 보는 것이 좋겠다.”라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