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음주운전‧성비위
갑질근절 위해 소방관서장 의지 표명 및 전 직원 갑질 근절 결의
음주 운전자 무관용 원칙 엄격 적용
성비위 고충상담창구 활성화, 예방교육 강화

【경기=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전경(사진제공=경기도청)
【경기=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전경
(사진제공=경기도청)

【경기=코리아플러스】 이태호 기자 =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올해 갑질과 음주운전, 성비위 등 이른바 ‘3대 중대비위’ 10% 저감을 목표로 강화된 근절대책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소방재난본부는 먼저 갑질 근절을 위해 소방관서장 갑질 근절 의지를 전자우편이나 선언문 등을 통해 표명하고 전 직원 대상 갑질 근절 서약과 결의를 추진한다. 또 사이버 갑질 예방교육을 수시로 실시하고 갑질 자가진단‧설문조사를 연 2회 진행한다. 갑질 피해 신고가 접수되면 피해자 초기 분리 조치를 강화하는 한편 사실조사를 통해 갑질 사실이 확인되면 관계자를 엄중 문책할 방침이다.

음주운전은 의식 전환 교육을 강화하고 취약시기 주의보와 발생 시 경보를 발령해 경각심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음주운전 적발 시 무관용 원칙 엄격 적용 등 한층 강력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성비위 근절대책으로는 고충상담창구 활성화를 통해 고충을 해결하고, 고충처리 방법을 담은 ‘경기소방 고충처리 매뉴얼’ 을 신규 제작해 배포하는 한편 예방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조선호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3대 중대 비위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비위별로 특화한 대책을 추진할 예정” 이라며 “중대 사건 발생 시 가해자를 즉시 직위해제하고 수사의뢰하는 등 엄중문책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