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은 더 편리하게, 공무원은 행정전문가로 정책 발굴 매진! 이철우 지사 ‘지방시대’ 도정철학 반영한 AI 기반 업무혁신 추진

【경북=코리아플러스】최소원 기자 = 경상북도는 1일부터 경북형 공공마이데이터 플랫폼인‘모이소 경상북도’의 대국민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모이소 경상북도’는 공공기관이 보유한 데이터의 주체인 도민들이 본인 행정정보를 주도적으로 활용해 신속・간편하게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구축하게 됐다.

구축된 서비스 주요내용은 △공공마이데이터 플랫폼(공무원)·앱(대민) 개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경북도민증 발급 △비대면 보조금 신청·지급 △대국민 시범 관광 서비스 △공공플랫폼 연계 활용이다.

경북도는 금년부터 ‘모이소 경상북도’ 앱을 통해 농어민 수당 신청도 진행할 예정이다.

매년 처리되는 농어민수당 신청건수는 약 23만 건 정도로 그동안 농어민이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해 신청서류를 제출하고 공무원들은 서류 검토를 통해 적격자 심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언제 어디서나 ‘모이소 경상북도’앱에서 클릭 한번으로 농어민수당 신청을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됐으며 담당 공무원도 서류 검토・보관・검증에 걸리던 업무량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됐고 신청현황도 플랫폼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업무처리 혁신은 AI를 기반으로 행정안전부 묶음서비스*를 활용해 ‘모이소 경상북도’앱에서 도민증 발급, 직불금 정보 등 필요한 정보의 실시간 확인을 통해 가능하게 됐다.

* 특정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행정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중 필요한

정보만 발췌하여 하나의 데이터로 묶어서 제공

도민과 공무원 모두 행정기관 방문과 서류검토에 걸리던 업무시간을 다른 일과 정책 개발 등에 할애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작년부터 경북도청 신도시(안동시 풍천면·예천군 호명면)에 시행 중인 아픈 아이 병원진료 동행서비스도 ‘모이소 경상북도’를 통해 연중 신청할 수 있게 된다.

맞벌이 부부를 대상으로 전담 돌봄사가 아픈 아이들을 직접 병원에 데려다 주는 진료 돌봄 서비스로 금년부터는 앱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빠르게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이 외에도 문경시와 협업하여 4월부터 전국에서 문경시를 찾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방문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모이소 경상북도’ 앱 서비스 가입 후 관광지 방문을 QR로 인증하면 모바일 지역농산물 할인권을 지급할 계획이며, 관광지 방문객 데이터를 수집하여 향후 더 많은 관광객이 경북도를 방문할 수 있는 관광정책 개발에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최혁준 메타버스과학국장은 “모이소 경상북도 앱 서비스는 이철우 도지사의 지방시대 철학이 반영된 업무혁신 사례로, AI 기반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공무원은 업무시간에 행정전문가로 거듭나 정책발굴에 매진하고, 도민은 그 동안 흩어져 있던 행정·정책을 손안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도 공공 마이데이터의 주인인 도민들이 본인 정보를 활용해 다양한 비대면 행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부서·시군 협업을 통해 행정업무 디지털 전환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북=코리아플러스】최소원 기자 = 모이소 플랫품 화면(사진=경북도)
【경북=코리아플러스】최소원 기자 = 모이소 플랫품 화면(사진=경북도)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