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ㆍ천안ㆍ아산=코리아플러스】 김종필 강경화 기자 =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는 컴퓨터공학부 하재철 교수가 지난 2월 3일 제주도에서 열린 “국제 차세대 융합기술학회(회장 조현섭 청운대 교수) 국제학술대회(ICNCT-2023)에서 우수논문상을 받고있다. / 김진호 시민뉴스 기자
【제주ㆍ천안ㆍ아산=코리아플러스】 김종필 강경화 기자 =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는 컴퓨터공학부 하재철 교수가 지난 2월 3일 제주도에서 열린 “국제 차세대 융합기술학회(회장 조현섭 청운대 교수) 국제학술대회(ICNCT-2023)에서 우수논문상을 받고있다. / 김진호 시민뉴스 기자

【제주ㆍ천안ㆍ아산=코리아플러스】 김종필 강경화 기자 =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는 컴퓨터공학부 하재철 교수가 지난 3일 제주도에서 열린 “국제 차세대 융합기술학회(회장 조현섭 청운대 교수) 국제학술대회(ICNCT-2023)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상한 논문 ”부채널 분석 공격에 대응하는 안전한 딥 뉴럴 네트워크“은 최근 AI 기술 개발에 따라 딥 러닝 가속기가 구현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가속기가 소비되는 전력과 같은 부수적인 정보 누출로 가속기의 비밀 정보들이 해킹당 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 뉴런의 동작의 랜덤성을 제공해 부채널 공격으로부터 딥 러닝 머신을 안전하게 구동할 수 있는 기술을 제시하기도 했다.

특히, 이 연구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대전ㆍ세종ㆍ충남 지역혁심 플랫폼의 모빌리티 ICT 핵심 분야 SW/AI 연구 개발 과제의 지원을 받은 것으로 지역의 산학 협력을 통해 모빌리티 장치 개발에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 

【제주ㆍ천안ㆍ아산=코리아플러스】 김종필 강경화 기자 =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는 컴퓨터공학부 하재철 교수가 지난 3일 제주도에서 열린 “국제 차세대 융합기술학회(회장 조현섭 청운대 교수) 국제학술대회(ICNCT-2023)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호서대학교)

하재철 교수는 이번 학술 대회에서 ”차량에 대한 악성 코드 탐지를 위한 딥러닝 모델“에 관한 논문도 같이 발표했다"며, "이와 같이 AI 기술을 안전하게 구현하는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최근 각광을 받고 자율 주행 자동차와 같은 이동체에 실질적으로 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연구에 매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사)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는 3~4일 제주 메종글래드호텔에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차세대 정보통신 융합공학 분과와 건축토목 의료보건분과, 문화예술콘텐츠분과의 응용기술과 응용관련 연구논문을 구두섹션을 A, B, C 섹션으로 또한 포스터 섹션은 A, B, C, D, E섹션으로 니눠 진행했다.

조현섭 회장은 "2023년도 1차 학술 위원회를 진행키 위해 ICNCT2023 제주 국제 학술 대회 가 미래 시대를 선도하는 융합 학문 간의 결합으로 차세대 융합기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차세대 융합 기술 혁신을 주도하는 것을 바란다"고 축사를 통해 밝혔다.

학회는 2023년 하계 국제학술대회는 오는 7월 6일부터 9일까지 태국 치앙마이에서 개최키로 했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건원엔지니어링, 태영건설, (주)에프디크리에이트, LG유플러스, 삼성 일일렉트로닉스,  코리아플러스글로벌, 시민뉴스 등이 후원했다.

(사)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는 지난 2016년 IASCT2016 국제학술대회 개최(호치민, 베트남) 한 뒤 창립해 2022년 12월 6권 12호 JNCTA 국내논문지 발간해 오고있다. 

특히 2021년 11월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