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코리아플러스】 조원석 기자 = 전북도는 올해 도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로와 철도, 공항, 대중교통 등 각종 사회간접자본시설들을 확충해 나가면서 지역 균형발전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

도 건설교통국은 지난 6일 브리핑을 통해 올해 도민 누구나 함께 누리는 SOC 구축으로 균형발전을 견인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주요내용으로는 ▲새만금 핵심 기반시설 확충 ▲도로망 및 철도망 건설, 수요자 중심의 주거복지 ▲교통체계 구축 등 6대 분야 8개 추진전략, 30개 실행과제 등이다

새만금 트라이포트(Tri-Port, 공항·항만·철도) 구축을 위해 새만금 국제공항은 기본설계 및 실시 시공업체를 선정해 설계추진 등 신속한 절차 이행으로 ‘24년 착공과 ’29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만금항 인입철도는 기본계획 수립‧고시를 완료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등 속도감 있는 새만금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새만금 세계 잼버리대회 성공개최 지원을 위해 새만금 남북도로는 ‘23. 7월까지 전체구간을 준공․개통하고, 내부개발 촉진을 위한 지역 간 연결도로(20km)는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초고속 이동수단 하이퍼튜브 종합시험센터 구축을 통해 새만금을 미래 교통망 실현의 장으로 조성을 위해 올해 예비타당성조사 등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