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코리아플러스방송】 오공임 기자 =  서울시의회 박강산 의원(더불어민주당·교육위원회 부위원장)은 정부가 쏘아올린 난방비 폭등이 공립학교 교육환경의 질적 저하로 확산되고 있는 것을 두고 염려를 표했다.

이번 달, 국회에서 여ㆍ야 할 것 없이 난방비 폭등에 대해 대정부 질문을 이어나가고 있다. 국민들의 주머니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내린 정부의 파격적인 공공요금 인상의 여파는 교육현장으로까지 이 어지고 있다.

더 나아가, 22년 12월, 국민의힘 교육위원회는 공립학교기본운영 비 1,829억 원을 삭감근거없이 무차별적으로 감액한 바 있다. 삭 감된 학교기본운영비에는 각종 공공요금지출이 포함되어 있다. 즉, 기존 편성된 학교기본운영비로도 이미 감당하기 어려운 선을 넘었 음에도 불구하고 1,829억 원이 삭감당했으니 공립학교 교실의 쾌 적함을 바라는 것은 머나먼 이상에 그치고 있다.

특히, 실습이 많은 특성화고는 예상보다 상황이 더 심각해 수업에 필요한 예산까지 끌어다 공공요금 지출로 대체해야하는 상황에 도래했다. 언론보도에 의하면, 해당 학교는 학교 복도 형광등 4개 중 3개꼴은 꺼져있다면서 1년 전보다 1천 3백만 원의 공공요금지출이 증가됐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별 난방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23년 경기도교육청 본 예산 학교기본운영비에 더해 추가로 학교운영비 증액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도 작년에 삭감된 학교기본운영비 복원을 위해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에 재차 편성해 서울시의회에 제출했지만 이마저 도 부족할 수 있다는게 교육현장의 목소리다.

그러나 서울시의회 다수당을 확보하고 있는 국민의힘 교육위원회가 이번 임시회 때, 2천억 원 가까이 되는 학교운영비를 통과시킬지는 매우 의문인 상황이다.

이에 대해 서울 성동공고 교사는 “전기료나 가스요금으로 다 나가면 (실습) 재료비가 부족해 그걸 살 수가 없으면 아이들이 수업을 할 수가 없죠” 라며 언론 인터뷰를 통해 23년 서울교육현장의 실태를 낱낱이 드러냈다.

박 의원은 “교육청의 정책사업에 대해 여ㆍ야가 갑론을박할 수 있지 만 단순히 정치 이념으로 공교육 시스템을 마비시키고 계절에 따라 쾌적한 환경속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를 박탈시킨다면 서울시 민들로부터 외면받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이번 임시회를 통해 서울 학교들의 기본운영비를 정상화시키고 교육현장의 혼란을 부추기는 일을 더 이상 초래해서는 안된다” 며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