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야생생물Ⅱ급 선제비꽃, 서울개발나물 서식지 개선 행사

【전북=코리아플러스】 조원석 기자 =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선제비꽃과 서울개발나물이 자생하고 있는 양산 원동습지에서 시민들과 함께 멸종위기종 보전을 위한 서식지 개선 행사를 진행한다.

【전북=코리아플러스】 조원석 기자
【전북=코리아플러스】 조원석 기자 = 멸종위기 야생생물 선제비꽃. (사진=환경부)
【전북=코리아플러스】 조원석 기자 = 멸종위기 야생생물 서울개발나물. (사진=환경부)

양산 원동습지는 이 두 멸종위기식물이 함께 자생하는 국내 유일 서식지로, 그동안 물억새 등 경쟁식물의 증가와 참느릅나무 등 목본식물의 침입 등에 따른 서식지 환경 악화로 보전 대책 수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번 서식지 개선 행사는 서울개발나물과 선제비꽃의 초기 생장을 도와 개체수를 늘리기 위해 빛이 들어오는 것을 방해하는 묵은 갈대와 억새 등을 제거한다. 

국립생태원은 2022년 정밀조사에서 두 멸종위기야생생물의 분포와 개체수를 파악한 결과, 경쟁식물과 외래종 등 위협요인의 제거 필요성을 확인했다. 

해외에서는 식물의 서식지 유지와 개체수 증가 방법으로 불태우기나 풀베기를 적용하는 사례가 있는데, 원동습지에서는 안전을 고려하여 풀베기만 실시한다.

이번 행사에는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 양산시, 국립생태원 등 관계기관뿐만 아니라, 식물분류학회 현진오 전 회장 등 전문가와 경남 자원봉사센터에서 모집한 시민 등 40여 명이 참석할 계획이다.

시민들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서식지 보전 필요성에 대한 생태교육과 원동습지 주변 쓰레기 줍기 등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하고,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은 원동습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보전 협의체 구성 등을 포함한 원동습지 보전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기후변화와 인간활동의 증가로 전 세계적으로 멸종위기종의 서식지가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라면서, "이번 활동을 계기로 향후 민·관·학이 함께 멸종위기종 자생지 보전을 위해 협력하는 체계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